사람은 개인 소망, 가정 화평, 회사 발전, 국운상승 등 다양한 목표를 세운다. 하지만 거창한 목표에 앞서 나 자신의 작지만 의미 있는 일부터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 좋은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게 긴요한 것이다. 좋은 습관을 지닌 이는 운명이 바뀌고 앞길이 트인다.

옛사람들은 습관이 지혜와 함께 자라며, 교화가 마음과 함께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지혜, 옳고 바른 것이냐, 그러하지 않는 것이냐를 구분한 후 옳고 바른 것을 반복해 습관화하면, 이것은 자신의 본성과 같이 견고해져 훌륭한 인격의 바탕이 되고 뜻한 바 이룬다는 뜻이다. 좋은 습관을 길들이는 것도 때가 있다. 가급적 첫 시간, 첫 날,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한다.

건강 또한 마찬가지다. 운동, 금연, 규칙적인 생활과 먹을거리 등 새해에 결심하고 실천함으로써 귀한 결실을 거두면 좋을 것이다. 산 좋고 물 좋은 곳이 건강에 좋다지만 아파트가 숲을 이루는 도시생활을 벗어나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100세 장수는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 도시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장수법 몇 가지다.

건강검진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기초다. 간단한 검진으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만으로도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군것질부터 줄여라

절식과 함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음식을 양껏 먹고, 피자 등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는 패스트푸드의 유혹을 벗어나야 한다.

녹차는 많이 마실수록 좋다

하루 녹차 한 잔과 3잔을 비교하면 3잔이 훨씬 좋으며, 물처럼 계속 마시면 암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까치발로 하루 50m 걷기

발끝으로 하루 50m 이상 매일 걸으면 배에 군살도 없어지고 자세도 바르게 된다.

신문과 책을 매일 구석구석 읽는다

일본의 최장수 노인이 밝힌 늙지 않는 비결도 신문읽기였다. 뇌를 녹슬지 않게 하려면 신문을 읽는 게 최고라고 한다.

물망초심(勿忘初心)-.’ 일을 처음 할 때의 마음가짐을 끝내 잃지 말라는 경구다. 누구에게나 가슴 뛰던 출발의 순간이 있다. 가슴 설레던 그 순간의 결연했던 마음가짐을 유지할 수 있다면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이겨낼 수 있다. 또 이루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다. 칼럼니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