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힘 빠지고 정치일정 놓고 각각 입장차 높고 공을 받은 야권 “어떻게 하지?”

[코리아데일리 이수돈 기자]

29일 특검을 야권이 추천하는 회의를 불과 2시30분 남겨 놓고 터져 나온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로 “모든 것을 내려 놓고 국회의 입장에 따르겠다”밝힌 이후 야권은 허를 찔려 우와좌왕하는 모습을 나타내 향후 정국이 주목된다.

이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오후 2시30분 발표한 3차 대국민담화에서 "대통령직 임기 단축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이후 내홍에 빠질 위기 처한 야권 지도부 (사진 코리아데일리 DB)

박 대통령은 "여야가 정권 이양 방안 만들어주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했다. 기자들의 질의응답 요구에는 “가까운 시일 안에 여러가지 경위 소상히 말씀드리겠다. 질문도 그때 하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렇게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밝히자 야권은 일단 “대국민 담화가 2일 예정된 탄핵안 추진을 막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하며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국민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준다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라는 발언에 진정성이 담겨 공을 넘겨받은 국회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정계 전문가는 “제3차 대국민 담화는 사실 많은 것을 앞둔 시점이었다. 30일부터 시작되는 국정조사와 야권에서 발표한 내달 2일 탄핵안 가결 추진 등이다. 또 한 전날 새누리당 중진들의 ‘명예퇴진’ 요구 역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히며 박근혜 대통령의 반전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있다.

이번 대국민 담화에 야권에서는 일단 대국민 담화의 ‘국회에 맡기겠다’라는 대통령의 발표는 탄핵을 막기 위한 꼼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확한 퇴진 일정 없이 모든 것을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발언이 비박계의 탄핵 추진에 브레이크를 걸게 될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다.

대국민 담화 후 잠시 숨고르기를 끝낸 야권에서는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탄핵 국면을 탈출하려는 꼼수”라며 탄핵안을 계속해서 추진할 것을 밝혔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퇴진일정 안 밝힌 계산된 퉁치기”라며 탄핵 추진에 민주당과 뜻을 같이했다.

정의당 역시 “대통령 담화는 탄핵 회피하고 정치적·법적 책임 국회로 떠넘기는 비겁한 꼼수”라고 비판하고 나서 박근혜 대통령의 진정성이 야권의 외침으로 빛을 바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