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강지현 기자]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일본 월드컵축구 국가대표팀의 '전범기(욱일기) 유니폼'을 퇴출해 달라는 요청을 브라질 월드컵 본선 진출국의 언론사들에 공문을 통해 보냈다고 9일 밝혔다.

미국의 CNN에서부터 보스니아의 사라예보 타임스까지 한국을 제외한 본선 진출 31개 국가를 대표하는 신문사·방송사·스포츠 전문지 등 100여 개 매체의 편집·보도국장에게 발송한 것이다.

우편물은 지난 2일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과 본선 진출국 축구협회장, 유니폼을 디자인한 아디다스 디자인팀에게 보낸 내용과 같다. 일본 전범기의 탄생 배경 및 역사적인 자료, 전 세계에 잘못 쓰이는 전범기의 사례 등을 엮은 CD 자료 등을 동봉했다.

▲ (사진=뉴시스)
서 교수는 "지난달 28일 뉴욕타임스에 '전범기 퇴출' 비판 광고를 게재하고 지난주에는 각국 축구협회장 등에게 우편물을 보냈더니 중국 청년보에서는 이런 내용의 기사가 실렸고 로이터 통신 등 많은 외신에서 인터뷰 요청이 쇄도했다"면서 "이처럼 세계적인 언론매체를 통한 여론 조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우편물을 또 보냈다"고 설명했다. 

특히 월드컵 주최국인 브라질을 비롯한 주변 국가의 여론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브라질 폴라 데 상파울루, 아르헨티나 디아리오 올레, 에콰도르 엘 유니베르소, 온두라스의 라 트리뷰나 등에도 집중적으로 발송했다.

서 교수는 "지난 런던 올림픽 때 일본 체조 유니폼에 사용한 전범기 디자인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강력하게 항의를 못한 것이 이번 월드컵까지 넘어온 것"이라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나라도 스포츠 외교에 더 큰 힘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산케이신문 등은 서 교수의 전범기 유니폼 퇴출 활동과 관련, "괜한 트집을 잡는다"며 비난을 퍼붓는가 하면 우익 단체들도 그에게 협박성 이메일을 보내고 있다. 

그는 "일본 언론들이 관심을 표시하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전범기의 정확한 진실을 자국 국민에게 보도해 주길 바랄 뿐"이라며 "브라질 월드컵을 통해 각국 주요 언론매체를 통해 전범기에 대한 올바른 여론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3·1절부터 전 세계 재외동포 및 유학생들과 함께 '일본 전범기 전 세계 퇴치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다음 주에는 페이스북을 통한 일본 전범기 유니폼 관련 광고를 올릴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