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해외시장 개척사업비 5천만원 인센티브 쾌거

[코리아데일리]

충청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한 전국 지자체 대상 '2013년도 농식품 수출정책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농식품 해외시장개척사업비 5천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충청북도는 지난해 4억 48백만 달러의 수출 달성과 공격적인 해외시장 개척, 농식품 해외 홍보·판촉전 행사 개최, 국제식품박람회 참가지원, 수출물류비용, 수출포장재 지원 등 각 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지난해 세계 경제의 어려움과 엔화하락 등 어려운 상황에도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충청북도는 지난해 농식품의 세계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한류열풍이 높고 경제성장으로 고품질 농식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해외시장개척단 19개업체를 파견하여 5,298만 3천달러의 수출 상담을 통하여 2,335만 3달러의 수출약정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국제식품박람회에도 20여개 업체가 참여했고,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대만의 백화점, 마트 등에서 현지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식품을 직접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 농식품 우수성 홍보와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전개하여 91만 1천달러를 판매했고, 252만 2천달러의 수출약정을 체결하는 등 공격적인 해외시장 마케팅을 실시한 결과다.

충청북도는 올해에도 농식품 수출 목표를 5억 5천만불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맞춤형 농산물 생산기반 구축, 수출농산물의 품질고급화, 안전한 농식품 생산, 수출업체(농업인)의 자긍심 고취, 공격적인 세계농식품 틈새시장 개척 등 총 23개 사업에 62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충청북도는 올해 4월, 농식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하여 농식품의 세계최대 소비시장인 중국 샤먼(厦門), 우한(武漢)지역에 농식품 해외시장개척단 10개 업체를 파견, 2,816만1천달러의 수출상담을 통하여, 1,654만3천달러의 수출 약정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6월과 10월에는 북미 LA·캐나다 밴쿠버 지역과 베트남 하노이·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지역에 농식품 시장개척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대만·호주지역에서 우리 농식품 시식을 통한 농식품 우수성 홍보와 판촉활동을 개최하는 등 충북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하여 행·재정적 지원을 통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FTA 체결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등 농식품 수출에 총력을 경주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올해 4월까지 충북도의 농식품 수출은 지난해 대비 5.9%증가한 1억 35백 67만 8천 달러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