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대기업 취업이 보장되는 'SKY'(서울·고려·연세대) 등 상위권 대학 계약학과에서도 합격생들의 무더기 등록 포기가 발생했다.

사진=연세대학교 캠퍼스/연합뉴스
사진=연세대학교 캠퍼스/연합뉴스

의대 입학정원 확대로 의대 열풍이 더욱 거세게 부는 가운데 의대 등으로 합격생들이 대거 빠져나간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14일 종로학원에 따르면 2024학년도 대입 정시모집에서 연세대, 고려대 등 상위권 대학의 계약학과에 합격하고도 등록을 포기한 수험생이 지난해보다 크게 늘었다.

계약학과는 대학이 기업과 계약을 맺고 기업이 요구하는 특정 분야를 전공으로 개설한 학과를 말한다.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된다.

삼성전자 계약학과인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의 정시 최초합격자 중 미등록 비율은 92.0%로 지난해(70.0%)보다 22.0%포인트 높아졌다.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의 정원은 25명인데, 정시 최초 합격자 중 23명이 미등록한 것이다.

또 다른 삼성전자 계약학과인 고려대 차세대통신학과는 최초 합격자 10명 중 7명이 등록을 포기해 미등록률이 70%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16.7%)보다 4배 이상 오른 수치이다.

다른 계약학과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현대자동차 연계 계약학과인 고려대 스마트모빌리티학부는 최초합격자 20명 중 13명(65.0%)이 등록을 포기했다.

이 역시 지난해 등록 포기율(36.4%)의 배에 달한다.

SK하이닉스 연계 계약학과인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10명 중 5명(50.0%)이 등록을 하지 않았다. 지난해(18.2%) 등록 포기 비율보다 3배가량 높았다.

전체 학과로 봤을 때는 연세대와 고려대의 정시 최초 합격자 미등록 비율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연세대 정시 일반전형 기준 최초합격자 1천695명 중 483명(28.5%)이 미등록했고, 고려대는 1천650명 중 321명(19.5%)이 등록을 포기했다.

자연계열 상위권 학과인 계약학과에서 대규모 이탈자가 발생한 것은 다른 대학 의약학계열이나 서울대 이과계열에 동시 합격해 빠져나갔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연세대와 고려대 계약학과는 지방대 의약학계열과 합격선이 비슷한 것으로 입시업계는 보고 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올해 특별히 계약학과 이탈자가 많이 발생한 점에 대해서 "의대 증원 이슈가 최근 뜨거운 상황에서 의대에 대한 수험생들의 선호도가 더욱 높아졌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서울대 자연계열에서도 정시 최초 합격자 769명 중 76명(9.9%)이 등록을 포기했다. 이는 지난해 등록포기자(64명·8.9%)보다 18.8% 증가한 수치다.

 

서울대에서 올해 선발을 시작한 첨단융합학부에서도 6명(전체 정원 73명의 8.2%)이 등록을 포기했다.

서울대 컴퓨터공학부도 27명 모집에 7명(25.9%)이 등록을 포기했다. 이는 전년(7.4%)보다 3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서울대 자연계열에서 등록 포기 학생이 전년보다 늘어난 가운데, 서울대 의대는 최초 합격자 전원이 등록하며 온도 차를 보였다.

정시 최초 합격자는 자연계열에서 특히 많은 모습이다. 의대에 중복 지원한 수험생이 많은 자연계열에서 의대 합격 후 등록을 포기했다는 얘기이다.

서울대 인문계열의 정시 최초 합격 등록포기자는 20명으로 지난해(39명)에 비해 절반가량 줄었다.

서울대는 전체 학과 모집 정원 기준 7.1%가 정시 1차 등록을 포기했는데, 이는 전년(7.7%)보다 소폭 감소한 수치이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의 전체 학과로 봤을 때는 정시 1차 합격 미등록 비율이 19.1%로, 전년(19.4%)보다 소폭 줄었다.

임 대표는 "서울대 첨단학부, 컴퓨터공학부에서 등록을 포기한 합격생은 의대에 중복으로 합격해 빠져나갔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