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 작가 3인의 미디어아트 전시

 'Ai to 세종' 포스터 사진=서울시 제공
'Ai to 세종' 포스터 사진=서울시 제공

[코리아데일리 노경주 기자]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쪽에 펼쳐진 53m 길이의 미디어월에서 '한글'을 주제로 특색있는 미디어아트 전시가 열린다. 

서울시는 오는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Ai to 세종(에이아이 투 세종)'기획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9월부터 인공지능(AI)을 주제로 진행된 총 4회의 미디어아트 전시의 대미를 장식하는 행사다.

이번 'Ai to 세종'에서는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타이포 작가 3인의 한글을 주제로 한 소통과 창조성이 돋보이는 미디어아트 3편을 만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들은 규칙적인 한글의 특성에 상상력을 유발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조화롭게 더했다. 

민본 작가의 '숨'은 영어를 기초로 개발된 '어린 AI'가 훈민정음과 우리말을 교육받는 가상의 상황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결합해 음절, 단어, 시, 산문 등을 생성해나가며 한글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임선아 작가의 '축하사물'은 축하라는 행위에 주목해 이를 매개로 삶을 들여다보게 하는 경험을 유도하는 작품이다. 인간의 기록인 사회관계망(SNS)에서 수집한 텍스트와 그림문자(이모지)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재구성했다. 

문해원 작가의 '우주의 오브제'는 전시공간을 우주공간으로 가정하고 우주의 오브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작품이다. 작품 속 한글 타이포그라피 오브제는 인공지능이 말하는 우주의 변화하는 색상, 행성의 질감 등을 3D 모델링으로 구현했다. 

해당 전시 시간은 매일 오전 8시 ~ 오후 10시며, 관람료는 무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