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지사 "그야말로 인재…원인 밝혀 책임소재 분명히 가려야"

 4일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중경상 5명과 이재민 16명 등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 피해를 낸 평창 가스폭발 사고 현장을 찾아 상황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4일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중경상 5명과 이재민 16명 등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 피해를 낸 평창 가스폭발 사고 현장을 찾아 상황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코리아데일리]

새해 첫날 강원 평창군 작은 산골 마을을 초토화한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폭발 사고가 '사회재난'으로 인정돼 응급 복구와 이재민 구호 등이 발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4일 사고 현장에서 주민들과 만나 이번 사고가 사회재난으로 인정됐음을 밝히며 "주민들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사회재난으로 인정되면 구호 및 복구 사업에 드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가에서 부담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보조한다.

김 지사는 "이번 사고는 그야말로 인재(人災)"라며 "정확한 원인을 밝히고 책임소재도 분명히 가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사고 원인을 잘 규명하고, 가스충전소 회사·강원도·평창군이 논의해서 주민들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며 "강원도와 평창군이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중상자 2명이 병원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김 지사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사비가 전혀 들어가지 않고 치료받도록 조치하겠다고도 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1일 오후 9시 3분께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LPG 충전소에서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근을 지나던 1t 화물차 운전자 이모(63)씨와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건물 밖으로 나오던 강모(36)씨 등 2명이 전신 화상을 입었고, 맞은편 모텔에서 일하던 외국인 직원 2명을 비롯해 3명이 경상을 입었다.

현재까지 건축물 14동과 차량 10대가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으며, 주택 피해로 인해 이재민 16명이 발생했다.

<연합뉴스, 기사출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