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규희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3년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이하 서울 ADEX)’ 개막식에 참석했다.

사진=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3년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이하 서울 ADEX)’ 개막식에 참석한 뒤 실내 전시장을 관람하고 있다./대통령실
사진=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3년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이하 서울 ADEX)’ 개막식에 참석한 뒤 실내 전시장을 관람하고 있다./대통령실

 

1996년 ‘서울에어쇼’로 시작해 올해 14번째를 맞이한 ‘서울 ADEX’는 명실상부한 동아시아 최대 규모의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이다.

이번 행사에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글로벌 미래 항공우주기술의 발전을 보여 줄 수 있는 우주 관련 장비와 세계 4대 방산 수출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주력 무기체계가 전시됐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우리 방위산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가고 있다”고 언급한 뒤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독자적으로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며 국내 방위산업과 항공우주산업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KF-21 전투기, FA-50 경공격기, M-SAM, L-SAM, K-9 자주포, K-2 전차, 수리온 헬기, LAH 소형무장헬기, 레드백 장갑차, 천무 다연장로켓 등 국내 개발 무기체계를 직접 호명해 참석한 대표단과 기업의 관심을 이끌었다.

대통령은 “방위산업의 ‘첨단 전략산업화’를 위해 방산수출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국가안보실이 주도하는 ‘방산수출전략평가회의’를 비롯해 범정부 차원의 방산수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통령은 “방산 협력은 단순히 무기의 수출을 넘어 장비와 부품공급, 교육훈련, 연구개발 분야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면서 “우리 방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 전장 환경에서의 승리의 관건은 ‘항공우주 기술과 AI 디지털 기술’이라고 강조하며, “세계 5대 우주기술 강국 도약’을 목표로 관련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신설될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항공우주산업의 도약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군 작전의 AI 디지털 기반을 가속화하고, 미래 항공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우리 방위산업과 항공우주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