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권력 분산 위해 단임제·전문 사외이사 비중 높이는 방안 논의

[코리아데일리 이규희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13일 경영혁신자문위원회 주도로 서울 새마을금고중앙회관에서 ‘새마을금고 지배구조 혁신 세미나’를 열었다.이번 세미나는 새마을금고와 중앙회의 지배구조 개선 관련 시사점을 논의하고 혁신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13일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 MG홀에서 열린 새마을금고 지배구조 혁신을 위한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사진=13일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 MG홀에서 열린 새마을금고 지배구조 혁신을 위한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세미나에는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회 위원장, 최병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 이상복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박경서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유혜미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 안수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중옥 성남제일새마을금고 이사장, 김도원 딜로이트 컨설팅 전무 등이 발언자로 참석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유혜미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는 “중앙회는 금고에 대한 관리·감독자 및 최종 유동성 공급자로서의 중추 기관임에도 비상 상황 시 경영진의 신속한 위기 대응 등의 모습이 보이지 않고 비리·비위 행위가 지속해서 발생했다”며 “중앙회장의 과도한 권한과 이사회의 취약한 견제 기능 등에 대해 지배구조의 근본적인 개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 교수에 따르면 위원회는 크게 세 가지 차원에서 지배구조 혁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먼저 과도하게 집중된 중앙회장의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전문 경영인 체제, 중앙회장 단임제 및 금고 이사장 중임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또 이사회의 내실화를 위해 사외이사 비중을 확대하고 이사회 내 위원회를 신설해 전문성과 견제 기능을 강화하는 안을 고려 중이다. 마지막으로 중앙회에 대한 감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감사위원회와 인사추천위원회에 외부 전문가를 확대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이 같은 논의가 실제 혁신 방안에 적용될지는 미지수다. 발표에 앞서 유 교수가 “개인적 의견이 섞여 있다”고 밝힌 데다가 일선 금고에서 해당 내용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위는 오는 18일에 3차 전체회의를 열고 내달 17일까지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성렬 혁신위원장은 “새마을금고는 지금까지 건전성 관리 시스템의 후진성과 부실한 내부통제, 중앙회와 금고의 불합리한 지배구조로 지적을 받았다”면서 “다소 늦었지만, 새마을금고의 미래 성장을 담보하는 선진 제도를 설계해 종합혁신 방안을 만들어 국민 여러분에게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