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증가에도 불구, 대손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손익 감소

선제적 충당금/자본 적립을 통한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한 손실 흡수력 제고

[코리아데일리 이규희기자]

신한금융그룹은 27일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그룹의 2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10.8%가 감소한 1조2383억원이라고 밝혔다.

사진=서울 중구 태평로 신한금융 본사 전경.신한금융
사진=서울 중구 태평로 신한금융 본사 전경.신한금융

 

영업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에 따른 판관비 증가와 추가 충당금 적립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

그룹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가 감소한 2조6262억원으로 금융시장에 대한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확대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당기순이익이 소폭 감소했다.

신한금융그룹은 2023년 2분기 실적에 대해 2분기 손익은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의 고른 성장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내외 불확실성을 고려한 보수적 충당금 적립 및 인플레이션 영향에 따른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기순이익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개선되는 등 견조한 펀더멘털과 이익창출 역량은 지속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으며, 최근 부동산 PF 관련 건전성 이슈, 취약 세그먼트에 대한 부실 우려 확대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추가 충당금 적립으로 향후 발생 가능한 변동성에 대해 충분히 대비하고, 안정적 자본비율 유지를 바탕으로 시스템 리스크에 대비한 손실흡수 여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상생금융 추진을 통해 금융 소외계층이 연착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선도적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신한금융그룹이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