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증가
ESG경영에서 인사노무의 역할 증대
ESG경영에서 인사노무관리 방안

 

노무법인 성산 정세희노무사
노무법인 성산 정세희노무사

 

[노무법인 성산 정세희노무사]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2011년 미국 최대 쇼핑 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당시 “DON’T BUY THIS JACKET”이라고 캠페인을 내걸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연 중 최고 매출을 낼 수 있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이러한광고를 실었던 이유는 탄소와 각종 자원 사용을 줄이기 위하여 소비를 지양하자는 의미에서이다. 파타고니아는 지속적으로 사람들의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자 노력하며 환경오염이나 사회문제를 줄일 수 있는 생산 방법을 택하는 기업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같은 행보는 단순히 기업의 이윤 극대화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공헌 및 환경 보전의 측면까지 고려하는 가치 실현임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흔히들 파타고니아를 “ESG 시대의 표본”, “ESG의 롤모델이라 일컫는다. 그렇다면 파타고니아가 실천하는 가치라 할 수 있는 ESG는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그 가운데서 인사노무관리는 어떤 중요성을 띄며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일까?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ESG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증가

 

 

. ESG의 의미

ESG환경(Enviro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알파벳 첫 글자를 딴 용어로 2004UN 보고서에 처음 사용되었다. 이는 투자 기준으로 활용되는 개념으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 기업의 지배구조와 같은 비()재무적 성과까지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 투자 결정에 있어 기업의 이윤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이 확대되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 ESG경영의 중요성 증가 이유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CEO 래리 핑크(Larry Fink)20201월 투자자들과 기업 CEO들에게 보낸 연례 서한에서 앞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투자 결정의 기준으로 삼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국민연금기금은 ESG 요소를 투자 결정에 반영을 선언하였고, 금융위원회도 코스피 상장사를 대상으로 2030년까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공시를 의무화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세계 곳곳에서 기업 투자 요소로 ESG의 항목을 적극적으로 고려한다고 밝히며 최근들어 기업의 새로운 경영 전략으로 ‘ESG경영은 세계적 관심사가 된 것이다.

 

다. ESG 요소

환경(Enviromental)’에는 기후변화와 자원고갈, 낭비와 공해 및 삼림파괴와 같은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심각한 수준의 환경오염이 계속될 경우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을 수 있기에 더 이상의 환경 파괴를 막기 위하여 환경에 대한 관심이 있는지를 판단한다는 것이다.

사회(Social)’는 인권, 노예근로, 아동의 근로, 불평등한 근로조건과 같은 요소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친화적 근로환경과 노동인권이 실현되는지를 판단한다는 뜻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Governance)’는 뇌물 및 부패, 정치적 로비 및 기부, 조세현황과 같은 요소들이라 할 수 있을 것으로 회계의 투명성과 윤리경영과 같이 기업의 청렴도를 판단한다는 뜻이라 할 것이다.

 

 

2. ESG경영에서 인사노무의 역할 증대

 

. ESG경영에서 인사노무의 주요 이슈

ESG경영은 환경(Enviromental)’ 차원에서 관심이 집중되었으나, 최근들어 구성원이 옳은 일을 하는지, 구성원에게 적절한 근무환경과 평등이 보장되는지와 같은 사회(Social)’ 요소인 구성원 자체와 고용에 관심이 확대되었다. ESG경영에서 인사노무의 주요 이슈는 기업의 포용과 내부 다양성의 통합, 구성원과의 협력 및 평등 실현이라 할 수 있다.

 

. ESG 공시항목 중 인사노무이슈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ESG 정보 공개 가이던스사회(Social)’ 공시항목에는 임직원 현황, 안전·보건, 정보 보안, 공정 경쟁이 있다. 또한 ESG 평가지표인 다우존스지속가능지수의 경우 노동지표, 인권, 인적자원개발, 인재 확보와 유지, 기업시민정신, 안전·보건등 인사노무 분야가 다수 차지하며, 인사노무와 관련된 지표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함을 알 수 있다.

 

 

3. ESG경영에서 인사노무관리 방안

 

. ESG경영과 인사노무관리의 사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Netflix)2017포용을 기업의 문화적 가치에 포함하며, 20211월에는 1차 포용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상 넷플릭스 직원의 성별과 인종별 비율을 공개하며 앞으로 히스패닉이나 라틴계 인재 채용 비율을 높일 계획을 밝히며, 고용상의 차별을 지양하며 다양성 존중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ESG경영과 인사노무관리방안

구성원의 고용과 채용·유지 관리에 있어 좋은 근로조건(급여, 복리후생, 산업안전)의 제공, 노동인권의 존중이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구성원의 모집 및 채용에 있어 남녀의 성()이나 학력 및 나이, 장애 유무를 이유로 한 차별을 지양해야 할 것이고, 글로벌화가 되어가고 있는 만큼 국적이나 인종에 차이를 두지 않으며 다양성을 넓혀 인재를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확보된 구성원에 대한 다양한 교육활동 실시를 통해 직무, 리더십, 구성원간 커뮤니케이션 등 능력을 개발 통해 구성원의 성장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구성원의 평가와 보상에 있어서는 개인의 능력과 상관없는 연공서열의 제도를 지양하고 직무의 성격이나 개인의 역할에 집중하여야 할 것이고, 업무상 상시적인 피드백 제공을 통한 성장을 독려하며, 타당성과 신뢰성이 담보된 평가제도 도입을 통해 공명정대한 평가 및 보상이 실시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또한 보상에 있어 기업의 이윤을 함께 나누어 가지며 구성원의 몰입도를 고취시키는 방안도 강구할 수 있다.

구성원의 워크앤라이프 밸런스(Work&Life Balance)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정제도인 연차유급휴가,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배우자출산휴가, 가족돌봄 휴직·휴가 등의 사용이 자유로운 분위기가 되어야 할 것이며, 근로시간이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지 않는지 살펴봐야 하며 나아가 충분한 휴식과 일을 벗어난 시간의 자유롭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탄력근로시간제, 선택근로시간제 등 다양한 유연근무제 활용도 가능할 것이다.

복리후생제도에 있어서도 수혜대상인 구성원의 선호도와 필요에 상관없이 천편일률적으로 제공하기 보다는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한 복리후생제도 제공을 통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 문제에 대하여 철저한 조사를 통한 대응을 하여야 하고, 가해자에 대한 징계조치 등의 조치와 피해자에 대한 유급휴가 보장이나 업무 변경 등이 행해져야 할 것이며,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산업재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위험요인을 미리 파악하여 제거하거나 대체 및 통제가 필요하고, 근로자에 대한 산업안전 교육의 실시를 통해 안전에 유의하도록 경각심을 주며, 산업안전관리자를 통해 철저히 예방과 비상조치시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 외 고령화와 글로벌화가 진행되며 인적 속성이 변화하기에 그에 맞는 인사정책의 수립, 여성 구성원 증가에 따른 유리천장 문제 타파, 세대 간 가치관 조화를 위한 노력, 사내 규정상 인권 침해 여지 해소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ESG경영과 인사노무관리방안의 효과

ESG경영의 실천과 그에 맞는 인사노무관리는 구성원이라는 이해관계자의 만족과 요구를 반영하게 되면서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을 지닌 뛰어난 인재의 채용과 기존의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효과에 따른 유지에도 도움이 되면서 기업의 생산성, 효율성 상승의 효과가 있다. 또한, 직장내 긍정적 경험의 선순환으로 공정하고 노동인권이 존중되는 조직문화로 발전할 수 있고 곧 기업의 이윤이나 지속가능성의 가치 실현의 토대가 될 수 있다.

 

 

4. 나가며

대한상공회의소가 20215월 발표한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에서 ESG경영이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영향을 준다고 답한 응답자가 63%, ESG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을 의도적으로 구매하지 않은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70%ESG경영은 투자의 지표로서 역할을 넘어, 소비자 구매 결정의 주요 지표가 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만큼 기업은 이익과 편익만이 아닌 사회에 미칠 장기적 영향까지 고려해야 하는 시대이다. ESG의 각 영역은 직간접적으로 인사노무와 관련이 있고, 특히 사회(Social)’ 영역과는 직접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기에 ESG경영의 실천에 있어 구성원이 인간으로서 존엄하게 대우받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비롯한 인사노무관리의 변화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