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농협중앙회
사진=농협중앙회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농협이 사망자가 3만명에 육박하는 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시리아 지역의 복구를 위해 40만 달러를 기부했다.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가 튀르키예 및 시리아 지역에 발생한 지진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이재민들의 구호 활동과 농촌지역 복구지원을 위해 범농협에서 긴급구호금 40만 달러를 모아 전달하겠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는 농협중앙회가 의장기관을 맡아 한국 농협 이성희 회장이 의장으로 재임 중이다. 전 세계 농업협동조합을 대표하는 기구로 1951년 창설됐다. 튀르키예를 포함한 전 세계 34개국 41개 회원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튀르키예 산림조합연합회(OR-KOOP), 농업금융조합연합회(ACC)를 회원기관으로 뒀으며, 튀르키예 전역에 회원조합 4065개와 조합원 140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한국 농협은 협동조합 간 협동 차원에서 이번 기부를 결정했다. 현지 협동조합, 국제구호단체 등을 통해 튀르키예 협동조합과 조합원, 농업인 등이 빠른 시일 내에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구호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은 “갑작스러운 지진 피해로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고 고통 받고 있는 튀르키예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특히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 농업인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지원을 결정하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농협은 해외 협동조합과의 연대를 위해 재해 상황에서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앞서 중국 쓰촨성 대지진, 일본 동일본 대지진, 네팔 대지진 피해 복구 및 우크라이나 난민 구호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협동조합 간 협동을 실천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