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기피 현상 뚜렷...시공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유찰 후 수의 계약 '빈번'...원자재 가격 급등·고금리·미분양 급증 '원인'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지켜보자는 분위기로 돌아 '미온적'

'본 입찰에 나서는 건설사가 없다.' 건설 현장 설명회에서 서로 먼저 시공하겠다고 하던 건설사들이 정작 본 입찰에서 시큰둥한 반응이다.  현재 건설사들은 수주 기피현상으로 시공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현행 도시정비법 규정에 따라 유찰 후 수의 계약할 수 있는 데, 시공사가 나서지 않기 때문에 수의 계약이 빈번하다.

건설사들도 정비사업 수주를 신중히 하기에 정비 사업장에선 재건축 공사를 맡을 시공사를 선정하기가 어렵다. 건설 원자재 가격 급등과 고금리, 미분양 주택 급증으로 부도 위기에 몰린 건설사들이 수익성을 확보한 일부 사업장을 제외하고, 보수적으로 수주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정비사업장은 입찰 보증금을 낮추거나 공사비를 증액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시공사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자금 경색이 심각한 상황에서 사업 확대보다는 유동성 확보가 더 시급하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전반적으로 건설 경기가 위축되면서 건설사들이 무리한 사업 수주에 나서지 않고 있는 것이다. 조합은 건설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입찰 보증금을 낮춰주거나 공사비를 증액하지만,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업체들은 수주에 신중할 수 밖에 없다.

여기에 철근 가격이 거의 두배로 오른데다, 분양가 상한제와 고분양가 규제로 시공사나 시행사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업체들이 공사가 중단돼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건의를 할 정도다. 또한 최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건설산업 피해로 업체들의 어려움이 더 가중되고 있다.

건설사들은 자재비 뿐만 아니라 급등하는 인건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적자다. 고사 위기에 직면해있다. 이에 건설사들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굳이 무리하게 수주하지 않고 지켜보자는 분위기로 돌아섰다.

정부 당국은 건설업계 위기가 심화되지 않도록 건설 산업 비상대책반을 본격 가동해 자재 생산, 수송 현황 및 건설업계 피해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계 부처와 협조하여 물류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시에 금융시장의 자금경색을 해소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부동산 경기와 건설산업이라는 관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사업장을 둘러싼 구조조정 방안과 경직적인 공사비와 분양가를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