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대기업 3분기 이자비용 작년 동기 대비 42.1% 증가
영업 이익으로 이자 갚지 못하는 기업도 40개 업체로 늘어
영업이익 줄어 이자 지급 능력을 판단하는 이자보상배율 '반토막'
채권시장 신뢰회복 필요...자금난으로 무너지지 않도록 '핀셋' 자금지원 고려해볼만

국내 주요 대기업의 이자 비용이 6조154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2.1% 증가했고, 기업 268곳 가운데 분기 이자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기업은 236곳(88.1%)이다. 10곳 가운데 9곳 꼴로 이자 부담액이 커진 셈이다. 그리고 영업에 의해 벌어들인 이익으로 이자도 갚지 못하는 기업도 

지난해 3분기 35곳에서 올해 3분기에는 40곳으로 늘었다.이는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올해 3분기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분기 보고서를 제출한 268곳을 대상으로 분기별 이자비용과 이자보상배율 등을 조사한 결과다. 

영업이익이 줄어들면서 기업의 이자 지급 능력을 판단하는 이자보상배율이 '반토막'이 났다. 경기둔화, 원자재 가격 급등, 환율상승 등으로 기업 경영환경이 악화한 상황에서 금리 인상에 따른 원리금 상환 부담까지 커지면서, 기업 재무 여건이 크게 어려워지고 있다. 금리인상으로 한계기업의 부실 위험이 커지면 그 충격이 금융시스템 전체로 파급될 가능성도 크다. 

은행대출 등 간접금융이 기업 자금조달 시장으로 대체되면서 자금난에 다소 숨통이 트였다고는 하지만 채권시장 경색으로 자금조달 금리가 연쇄적으로 오르고 있다.

고금리·고환율에 채권시장 경색까지 겹치며 대기업의 돈줄이 마르고 있다. 특히 일부 대기업들은 위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현금 방파제'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자산을 매각하거나 투자를 미루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려는 기업들도 눈에 띈다. 당장 대기업은 자금사정 악화를 우려할 부분은 아니지만 중견·중소기업의 경우 이미 자금난이 피부에 와닿고 있다.

정부에서 필요한 경우 과감하고 신속하게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신호를 주면서 채권시장 신뢰를 회복할 필요가 있다. 견실한 기업들이 자금난으로 무너지지 않도록 '핀셋' 자금 지원도 고려할 만하다.

그리고 기준금리 인상으로 한계기업의 부실 위험이 크게 높아졌다. 한계기업에 대한 무분별한 지원보다 잠재 부실이 누적되지 않도록 모니터링과 여신 심사를 강화해야 한다.

금리 인상으로 인한 잠재 리스크의 현실화를 막기 위해서는 재무 건전성과 부실 위험지표의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고정금리 대출 비중 확대 등 부채구조 개선 또한 시급하다.

특히 현금성 지원과 같은 근시안적인 시혜성 정책이 아닌, 한계기업과 취약 차주의 부실화에 따른 위험이 시스템리스크로 파급되는 악순환 방지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한계기업에 과도한 자금이 공급되어 이들의 잠재 부실이 누적되지 않도록 여신 심사를 강화하는 한편, 기업 신용을 빠르게 늘려온 비은행금융기관이 자체 부실대응 여력을 확충하도록 관리 감독을 선진화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