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하위 20% 가구 실질 소득 6.5% 감소...3高 영향 커
소득 낮을수록 고물가 영향을 더 많이 받아
가계 실질소득 13년 만에 가장 크게 줄어
물가안정·저소득층 부담 줄여주는 정부 정책 필요

지난 1년간 소득 하위 20% 가구의 실질소득이 6.5% 감소했다. 고(高)물가·고(高)금리·고(高)환율 등 3高 위기에서 타격을 입었고, 10가구 가운데 6가구가 소득보다 지출이 많은 '적자 인생'이었다.

지난 3분기 소득 하위 20% 가구는 처분가능소득의 절반을 식비로 지출하여 먹거리 지출은 늘었지만 실질 소비는 줄어든데다 밀크플레이션에 공공요금 인상까지 겹쳐 소득 하위 20%가구의 부담은 더 커졌다.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물가를 잡기 위한 금리인상에 지속될 것으로 보여 고물가의 정착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 

고물가가 예상되면서 서민의 부담은 더 커지고 있다. 고물가 영향으로 올해 3분기 가계 실질소득이 금융위기 국면인 2009년 이후 13년 만에 가장 크게 줄었다. 

가계가 명목상으로 벌어들인 소득은 늘었다고 하지만, 소득 이상으로 물가가 오르면서 구매력을 기준으로 볼때 실질소득은 급감했다.

소득이 낮을수록 고물가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올해보다 내년 경기가 더 어렵다고들 한다. 소득 증가가 둔화되고 고물가가 지속되면 서민의 실질적인 형편은 더 나빠질 수 밖에 없다. 소득이 낮은 가구일수록 먹거리 물가의 상승세가 더 큰 부담이 된다.

가구당 월 평균 실질소득이 5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소득 증가가 물가상승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자 비용 지출은 금리 상승으로 무려 20% 가량 늘었다. 코로나19 지원금이 종료되자 저소득층은 명목소득도 확 줄었다.

고물가와 대출금리 상승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소득층과 서민들의 삶은 더 팍팍해질 것이다. 

물가 안정과 저소득층 가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 정부 당국은 물가·민생 안정을 위해 마련된 기존의 대책들을 조속히 시행하여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서민들의 가계 부담을 시급히 완화하는 정책을 펴야 한다. 그리고 복합적 경제위기가 취약 계층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고용·사회안전망을 지속해서 강화해 저소득층과 서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심혈을 기울려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