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체감 경기 9년 8개월 만에 최저치 
금리인상^집값 하락세로 원정 투자 수요도 급감
분양가 인상 요인있지만 위축될까봐 '속앓이'

'우량기업도 자금조달 위기에 빠질 수 있다.' 요즘 건설업계가 살얼음판을 걷고 있을 정도다. 주택 미분양 속출에 '돈맥경화'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잇따른 금리 인상과 집값의 가파른 하락세로 원정 투자 수요도 급감하고 있다. 서울에서 지방의 저가 아파트를 매수하려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강남 일대의 '똘똘한 한채'를 구하려는 외지인의 발길도 모두 끊겼다. 금융위기 때처럼 부동산 시장 전체가 자칫 붕괴할 수 있다는 우려 마저 나오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국내외 불확실성 때문에 건설업계는 원자재값 폭등으로 분양가 인상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잇따른 금리 인상으로 분양 시장이 위축되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건설업계는 분양가 상승으로 분양 시장이 더욱 더 위축될까봐 '속앓이'하고 있다. 최근 레고랜드 사태까지 겹치면서 단기 자금 시장이 경색돼 건설경기에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건설업계 전반에 걸쳐 위기감이 고조돼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건설업계의 체감 경기는 9년 8개월 만에 최저치다. 오는 24일 한국은행의 빅스텝(기준그리 0.5%인상)이 유력시되기에 또다시 금리인상으로 부동산 시장 전체적으로 더욱 더 얼어붙고 약세가 심화될 공산이 크다. 기준 금리가 인상되면 건설사들의 자금조달 금리가 올라갈 수 밖에 없다. 이자율이 올라가면 기존 사업장도 부도가 나고, 금융기관이 프로젝트파이낸싱(PF)를 줄이거나 중단할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 시장은 지난 10월 발표된 주택 관련 규제 완화로 인해 기존보다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시장의 흐름을 바꿀 정도의 수요 유입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정부의 각종 규제 완화에도 부동산 시장의 반응은 냉담할 정도다. 그 만큼 깊은 수렁에 빠져있다는 증거다. 그래도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규제지역 해제와 대출 규제 완화 등의 정부당국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정부 당국은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선 결국 대규모 주택 공급을 현실화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