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대출금리 55이상인 대출비증 40%이상 '급증'
은행 신규대출 80% 거절 당해...대출한도 초과·담보 부족 때문
금리인상 못견뎌 한계기업 전락 우려..흑자기업 도산되면 연쇄부도 '대책 필요'

중소기업 대출 가운데 금리가 5% 이상인 대출 비중이 1년 사이 전체의 3% 수준에서 40% 이상으로 급증했다. 9년만 최고치이고, 현재 중소기업의 대출 잔액은 948조 원에 이른다. 이자부담이 가중될 뿐만 아니라 자금경색의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여기에 한국은행은 오는 24일 빅스텝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은 대출금리가 상승하며 이자 부담은 더욱 더 가중된다. 

중소기업 10곳 가운데 2곳은 은행으로부터 신규대출을 거절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거절 사유는 대출한도 초과와 담보 부족이 대부분이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중소기업 대출도 눈덩이처럼 불어나 대출금리 상승이 중소기업의 고통을 더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엔 레고랜드 사태와 금융권의 신용 경색으로 대기업도 회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중소기업 사정은 더욱 더 나쁠 수 밖에 없다.

문제는 중소기업의 금융 비용 부담이 앞으로 더 커진다는 것이다. 잇따른 금리 인상으로 한계기업들은 벼랑 끝으로 더 내몰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코로나19 기간에는 돈이 풀려 그나마 버티오던 중소기업들도 이자 부담과 자금 경색으로 인한 '이중고' 상황에서 한 차례의 충격에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고공행진하는 물가 때문에 정부가 대규모 유동성을 풀기도 쉽지 않다.

내년에도 고(高)물가·고(高)금리·고(高)환율 등 '3高'가 지속됨에 따라 경영위기에 봉착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기업들은 대출 또는 대출 만기 임박으로 충격을 받을 수 있다.

자칫 흑자 중소기업이 도산될 경우 연쇄부도가 우려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도 세워야 한다.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당국도 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해야 한다. 대기업들이 유보금을 쌓아두지 않도록 중소기업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이나 규제 완화 등을 검토해야 한다..

또한 중소기업 경영 정상화와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동시에 대내·외 불확실성의 확대와 복합위기 장기화 조짐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