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 이상( 57.1%)은 생활비 벌기 위해 일자리·창업 원해
고령인 일자리 수가 청년 일자리수 추월하는 문제점 드러나 
고령인의 빈곤층 안전망 다지고 노인돌봄·일자리 틀 바꿔야
공적연금의 재정 지속가능성 확보·세제 혜택 강화...사적 연금 활성화해야

지난 5월 현재, 연금을 받으면서도 일을 놓지 못하는 우리나라 고령인구(55~79세)수는 370만3000여 명이다. 이 가운데 연금을 받는 고령인구는 49.7%고, 이 중 절반 이상은 생활비( 57.1%)를 벌기 위해 일자리 및 창업을 원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일 발표한 최근 5년간 통계청 데이터를 바탕으로 '55~79세 고령인구의 노후실태 및 취업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우리나라 고령인구는 이미 900만명을 돌파했다. 오는 2025년에는 1000만명 노인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비대면·디지털 사회에서 고령인들이 사회 주역으로 떠오르면서 생산가능 인구 감소의 대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고령인의 일자리 수가 청년 일자리수를 추월하는 것이 해결해야 할 문제지만, 예전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을 이끌었던 60세 이상 고령층이 현 사회에서 작지만 중요하고, 꼭 필요한 부분을 메우고 있다. 

그리고 산업전선에서 은퇴한 뒤 재취업이 안되는 고령자들도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창업 전선에도 뛰어 들고 있는 게 현실이다.

불투명한 앞날을 헤쳐나가려면 각자 도생하는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일자리가 고령층 증가 속도를 따라잡기 어려워 보인다.

고령인 일자리도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고령인들의 빈곤층 안전망 다지고 노인돌봄·일자리의 틀을 바꿔야 한다. 

국민연금·정년·노동시장의 수술없인 사회 구조 유지가 불가능할 수 도 있다. 고령층으로 편입되는 인구는 급속하게 증가하는 반면, 이들을 위한 일자리 마련이나 복지 유지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고령인들이 산업전선에 뛰어들고 있지만, 미래 세대의 고령인 부양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노후 소득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공적연금의 재정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세제 혜택 강화 등 사적 연금을 활성화하여 고령층의 사회 안전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