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전체적으로 위기감 고조...올해 들어 8곳 도산
금리 인상에 따른 주택시장 침체· 돈맥경화까지 겹쳐
건설운영자금 대출· 입주예정자에 대한 DSR 규제 완화되야

'미분양 주택이 늘어나는데다 거래절벽, 자금줄까지 꽁꽁 막혔다.' 고(高)물가·고(高)환율·고(高)금리 등 3고(高) 속에 원자재값 폭등으로 사업 추진에 허덕거리는 건설업계의 하소연이다.

부도에 따른 도산 우려마저 나돌고 있다. 최근 레고랜드발 자금경색 사태와 관련한 부실 위기감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이런 상황에 정부가 채권시장 경색을 다소마나 풀기 위해 '50조원+α' 지원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건설사들은 큰 혜택을 보기 어려워서 별다른 감흥이 없다면 좀 더 선제적인 대응이 요구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워낙 어려워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렵지만,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라도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대형 건설사도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미분양을 피하지 못할 정도로 분양 시장이 크게 위축되면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계약금 정액제나 발코니 무상 확장 등 청약 수요를 잡기 위한 자구책을 강구하고 있다.

건설업계가 전체적으로 위기감이 휩싸여 있다. 급증하는 금리 인상에 따른 주택시장 침체에 더해 기업들의 자금줄이 막히는 이른바 '돈맥경화'까지 겹치기 때문이다.

미분양 주택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면 도산하는 건설사들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1~7월 도산한 건설사가 8곳에 달한다. 금리 인상으로 인한 주택시장 침체로 미분양 주택이 늘고, 채권시장이 불안해지면서 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지는 자금줄까지 막혔기 때문이다.

미분양 주택에 대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환매조건부 매입을 시행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매입임대주택 사업시 미분양 주택을 가장 우선적으로 매입해주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분양 주택을 담보로 한 건설운영자금 대출과 입주예정자에 대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 완화도 필요하다.

정부 당국은 현재 미분양 주택이 증가하고,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미분양 주택 해소와 유동성 확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