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억거리 물가 13년여만 최고인 '8.4%' 상승...서민 부담 가중
물가상승은 가계의 소비 감소, 소득 줄어들면 소비 위축 '악순환'
정부, 서민ㆍ저소득층의 성수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지난 8월 먹거리 물가는 지난 해보다 8.4% 올랐다. 2009년 4월(8.5%) 이후 13년 4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이다. 추석을 앞두고 서민 ㆍ저소득층의 물가 부담은 더 커지게 됐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외식 등 음식서비스는 1992년 10월(8.9%) 이후 최고 수준이다. 먹거리 물가의 상승세는 서민의 시름을 깊게 하는 요인이다. 서민들의 먹거리 관련 지출은 41.7%에 달해 전체 가구의 먹거리 지출 비중(19.0%)과 큰 차이가 난다. 소득이 낮을수록 먹거리 지출 비중이 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수요측 물가상승 압력이 이어지면서 외식 등 개인서비스 품목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다소 확대됐다.

연말까지 여전히 물가 상방 요인들은 즐비하다. 최근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 산유국들이 감산 가능성을 시사해 국제유가 변동성이 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사태 장기화로 국제 곡물가도 오를 가능성이 있다. 

또한, 추석 뿐만 아니라 겨울에는 수요 증가로 에너지 가격이 인상될 수 있다. 그리고 곧 한반도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11호 태풍 '힌남노'도 물가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나아가 연일 연고점을 경신하는 '환율리스크'도 존재한다. 환율이 오르면 수입 물가를 상승시켜 기름값 등 국내 물가 상승세를 부추기고, 이는 물가 정점을 지연시키는 요인이 된다. 

추석 이후 가공식품과 함께 전기·가스·교통 등 공공요금 인상도 줄줄이 예고돼 있어 물가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이런 고물가 추세는 상당 기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고물가는 가계의 실질 구매력을 낮춰 살림살이를 더 팍팍하게 한다.

특히 물가가 계속 오르면 가계가 소비를 줄이고, 성장이 약화하면 소득이 감소하면서 다시 소비가 위축되는 '악순환'이 발생할 우려도 있다. 결국 인플레이션이 내수를 중심으로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정부는 추석에 성수품 수요가 몰리며 물가를 자극할 것을 우려해 역대급 소비 쿠폰을 풀고 비축 물량을 늘리는 등 가용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진행 경로에 따라 일부 품목의 수급이 영향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이번 추석에 노지채소류에 대해 비축물량을 최대한 방출하고 서민 ㆍ 저소득층의 성수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