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와 집중 폭우 피해로 인해 민생이 어느 때보다도 어렵다. 오는 9월 10일 최대 명절인 추석 만큼은 어려운 사라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가족과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도 11일 제5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국민들께서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명절 장바구니 물가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추석 민생안정대책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1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한다. 기술보증기금 ·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해서는 신용보증 등 2조6000억원을 추가 제공한다.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결식아동 · 독거노인 · 장애 이웃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 소상공인 명절자금 공급, 체불임금 방지, 하도급 대금 조기지급 등도 살펴야 한다.

추석 전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자금 애로를 겪지 않도록 정책자금 대출과 기술·신용보증 공급 등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그리고 중소기업이 판매 대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도록 어음 등 매출채권에 대한 보험인수도 지원돼야 한다.

대기업 · 벤처 등과의 상생협력, 중소 · 소상공인 온 · 오프라인 특별 판매전, 지역 특색을 살린 판촉행사 등 국민들이 참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소비 축제로 유도해내 서민들의 활로를 열어줘야 한다.

높은 물가 상승 등으로 전통시장 · 자영업자가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더욱 더 가중된 시기다. 이럴 때 일수록 정부는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정부는 각종 품목 수급 · 가격 동향을 매일 점검해 불안 조짐이 포착되면 가격 안정을 위해 더욱 더 보완 조치를 추진하고, 추석 성수기를 틈타 성수품 · 선물세트 가격의 과도한 인상을 막기 위해 가격 조사를 통해 공개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는 집중 폭우로 인한 전통시장 · 중소기업 피해 현황을 신속히 파악 · 지원하는 등 코로나19,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위기, 폭우 피해에도 소상공인·중소기업이 따뜻한 추석 명절을 함께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