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가 북한이 올해 도쿄올림픽 불참에 2022년 말까지 올림픽위윈회 자격 정지 징계 내려

 올림픽위원회가 내년 2월 북한을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출전 자격을 정지했다.

【이주옥 기자】청와대는 9일 "정부는 남북정상이 합의한 바와 같이 베이징올림픽 등 다양 계기를 통해 스포츠교류, 한반도 평화 진전방안을 계속 찾아보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올림픽위원회가 내년 2월 북한을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출전 자격을 정지한 것과 관련한 것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IOC가 북한의 베이징동계올림픽 출전 자격을 정지하면서 남북대화 진전 계기 마련이 어려울 것 같다'는 질문에 "IOC가 회원국인 북한에 취한 조치라 정부 차원에서 논평할 사안은 없다"면서 이와 같이 대답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북한올림픽위원회가 IOC에 재심을 요청할 수 있는 구조인가'라는 질문을 추가로 하자 "이후 어떤 절차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알아보고 말씀드리겠다"고 하며 다소 말을 아꼈다.

앞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 8일(현지시각) 기자회견에서 "IOC 이사회는 북한의 일방적인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과 관련해 북한 올림픽위원회의 자격을 2022년 말까지 정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 3월 조선올림픽위원회 총회에서 코로나19로부터 선수단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도쿄올림픽 불참을 결정한 데 따른 징계 조치로 내년 2월 베이징동계올림픽 출전 자격을 정지하겠다는 것이다.

바흐 위원장은 다만 올림픽 출전 자격을 획득한 북한 선수들에 대해서는 개인 자격으로의 출전 하는 방안 등 추후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소치동계올림픽에서 정부 차원의 도핑 주도 혐의로 러시아 국가명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면서도 ROC(러시아올림픽위원회) 자격으로 올림픽 출전을 보장하는 것과 같은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IOC가 원칙적으로 북한의 베이징올림픽 출전을 제한하면서 3회 연속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를 이어가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북한의 도쿄올림픽의 자진 불참과 이를 계기로 IOC가 베이징올림픽 출전 금지 결정을 내리면서 어려운 국면이 전개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제74회 광복절 경축사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도쿄하계올림픽,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거론하며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라며 "동아시아가 우호와 협력의 기틀을 굳게 다지고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갈 절호의 기회"라고 기대감을 나타낸 바 있다.

또한 이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이 정권수립 기념일(9·9절) 73주년을 맞아 진행한 열병식과 관련해 "북한이 열병식 실시 정황이 있어 면밀히 추적하고 있고, 구체적인 상황은 한미 정보당국간 긴밀한 공조하에 정밀 분석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지난해 10월10일 당창건 75주년 기념, 올해 1월14일 8차 당대회 기념 열병식에 이어 열병식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의도에 대해선 "열병식 실시한 정황에 대해서 한미 정보당국 간에 긴밀한 공조하에 정밀하게 분석하고 있다"는 답변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