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발연구원 근무 이력 짚으며 의혹 제기

▲ 윤희숙 의원

[김유경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6일 부친 투기 의혹 제기로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과거 한국개발연구원(KDI) 근무 이력을 짚으며 내부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김성환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희숙 의원의 부친 고향은 부산, 모친은 경남으로 부친은 직접 농사짓겠다고 주민등록 주소지를 옮겼을 뿐 실거주하지 않았다. 주민등록법상 위반"이라며 "80세 부친이 연고 없는 땅에 농사짓고 여생을 보낸단 말을 신뢰할 국민이 몇 명이나 되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굳이 따지자면 (지난) 2016년 이 시기 윤 의원은 세종시에 있는 KDI에 근무했고, KDI는 그 무렵 인근 산업단지 조성한 연구용역을 했다"며 "윤 의원이 KDI의 내부 정보를 활용해 부친에 부동산 투기를 권유한 건 아닌가. 부친에게 투기자금을 지원했거나 차명으로 소유한 건 아닌가. 이 부분에 대해선 수사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주민 정책조정위원장도 "윤 의원 부친의 부동산 매입에 대한 보도가 있었다"며 "대체 이 땅이 얼마나 농사짓기 좋기에 3년 사이에 2배 가까운 차익이 발생할 정도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보도에 따르면 2018년 부동산 업체가 이 땅을 지하철역이라든지 인근의 아파트가 건설된다든지 이런 호재가 있는 땅이라고 소개한다고 한다"며 "이 땅을 구매한 과정 등에 대해 많은 의혹이 제기된다. 윤 의원은 이 부분을 철저히 소명해야 하고, 윤 의원을 포함한 6명 의원이 간단한 소명만으로 의혹 해소됐다던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게 대체 어떤 내용인지 철저히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선주자들 사이에서는 "KDI의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촉구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의원 부친께서 샀다는 땅의 위치, 그 땅의 개발과 관련된 연구나 실사를 윤 의원이 2016년까지 근무했던 KDI가 주도했다는 사실이 하나둘 밝혀지고 있다"며 "그런 개발 예정지구 인근에 떡하니 땅을 샀다니 윤 의원 부친이 점쟁이 아니고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또 "영농계획서와 함께 (농지)취득자격증명을 획득하고 농어촌공사에 위탁영농으로 경작증명을 피하는 아주 전형적인 투기꾼 수법일 뿐"이라며 "윤 의원이 KDI에 근무하면서 얻은 정보를 가지고 가족과 공모해서 땅 투기를 한 것은 아닌지 합리적인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윤 의원의 부동산투기 사건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피라미고 KDI가 몸통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키우고 있다"며 "KDI의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캠프 남영희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그 땅은 정부 국정과제 공약으로 채택된 '세종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인근으로, 산업단지 현장실사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KDI가 맡았다"며 "당시 윤 의원은 KDI에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우연일 수 없는 실타래가 엮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한 언론에서 윤 의원 동생 남편(제부)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청와대 비서실과 박근혜 정권의 막강 실세 최경환 전 기재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근무한 이력을 보도했다. 더욱 우연일 수 없다"며 "사퇴에 앞서 우연일 수 없는  이 실타래를 하나하나 풀어 제대로 해명하고 과오를 인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민주당 워크숍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소유 실태, 구매 실태에 대한 좀 더 확실한 확인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양이원영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의원직 사퇴라는 강경수를 들고나와 처음엔 놀랐으나, 무릎을 치는 묘수다. '사퇴쇼' 아닌가"라고 운을 뗐다.
 
이어 "부친이 구매한 농지는 당시 윤희숙 의원이 근무 중이던 KDI 인근이었고 개발 호재가 있었다는 거 아니냐"며 "농사를 정말 지으려고 구매했을까, 돈은 누가 대줬을까, 정보는 누가 줬을까, 땅값은 얼마나 올랐을까, 여러 가지 의문과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했다.

이어 "윤 의원님 그렇게 억울하다면 특수본에 계좌 내역을 다 내고 부친 농지 구매와의 연관성을 조사받으시라"며 "얼마나 묘수가 급했으면 동료의원들 고려도 하지 않았을까 싶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대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이렇게 유야무야 흘러가면 오히려 윤 의원이 더 우스워질 수 있다"면서도 "다만 윤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면서 민주당에 비아냥하시고 또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와 관련해서도 비판하시던데 저희가 그렇게 하라고 한 거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이 자기 손으로 가서 조사 의뢰했고 또 그것이 비록 본인의 일이 아니고 가족의 일이라 해도 지금 우리 국민의 눈높이는 부동산 관련 의혹은 가족만이 아니라 지인, 친구들 혹은 보좌관까지도 다 지금 문제를 삼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거를 자금 출처라든지 처리 과정들을 깨끗하게 해명하고 하시면 될 일"이라고 전했다.

윤건영 의원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국민의힘한테 묻고 싶은 게 있는데 국회의원 사퇴를 위해서 본회의 표결이 필요하다"며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어떻게 할 건지 정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두 평도 아니고 3000평이라는 땅을 여든살 되신 분이 한다는 게 상식적이진 않다"며 "윤 의원에 대한 판단 부분은 최소한 첫 번째로 국회에서 국회의원 사퇴가 처리되는 순간에 판단해도 늦지 않다는 생각이 들고, 두 번째는 윤 의원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여러 의혹들이 검증된 다음에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했다.

한편 윤 의원은 2015~2016년 KDI에서 재정복지정책연구부 부장을 지낸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