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시점, 사용률 약 68%, 지금보다 10% 많은 7000개 확보 목표

▲ 일본 도쿄 거리 (사진 =뉴시스)

【이주옥 기자】일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병상 부족이 심각해지자, 일본 정부와 도쿄도는 도쿄 전체 의료기관에 코로나19 환자를 수용 및 의료종사자 파견 등을 요청했다.

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과 도쿄도는 전날 개정감염법에 근거해 도쿄도 내 전체 의료기관에 이같은 요청을 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도가 이같은 요청을 한 것은 처음이다.

도쿄도가 현재 확보한 병상은 5976개로, 23일 시점에서 병상 사용률은 약 68%다. 병상은 지금보다 10% 많은 7000개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의료기관이 이같은 요청에 따를지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올해 2월에 통과된 개정감염법은 후생상과 광역자치단체장이 의료관계자에게 병상 확보 등을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의료관계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응하지 않을 경우 '권고'도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르지 않으면 병원 이름을 공개할 수 있다.

현재 도쿄도 내에서 환자를 수용하고 있는 병원은 400곳 정도로, 이들 병원에는 최대한 입원 환자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이 밖에 코로나19 환자를 받지 않는 약 250개 병원에는 간호사와 의사 등 의료진을 숙박 요양시설 등에 파견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 외 약 1만3500개의 진료소에는 재택의료 및 검사, 진단, 백신 접종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정부와 도쿄도의 요청에 대한 답변 기한은 이달 31일이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는 "델타 변이의 맹위에 총력전으로 임할 필요가있다"며 "일반적인 의료의 제한 등도 염두에 두고 모든 병원, 진료소, 의료 종사자에게 부탁하다"고 말했다.

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 후생상은 "하나가 돼 재해 수준의 상황에 대응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호소했다. 후생노동성은 "도쿄도의 의료가 붕괴하면 수도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라며 정부가 나선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문제는 실효성이다. 지금까지 이같은 요청을 한 오사카부(大阪府)와 시즈오카(静岡)현 등 5개 광역지역도 의료기관에 권고 및 거부 시 이름 공표 등은 하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