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가족까지 입주민 확진자로 둔갑, 주상복합건물 집단발병지로 여겨져

▲ 성동구는 확진자가 발생하자 주상복합건물 내·외부 전역을 방역했다.(사진=성동구)

[코리아데일리=김유경 기자]“우리 아파트가 집단발병의 온상으로 취급당하고 있어 너무 억울해요”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의 한 주상복합건물. 거주민들은 연일 오르내리는 ‘성동구 주상복합건물서 13명 확진자 집단발생’ 이라는 보도에 불안감을 감추지 못한다.

시작은 지난 19일 이 곳 입주자 중 한명이 성동구의 첫 번째 확진자가 되고, 이후 배우자도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부터였다. 관련 접촉자들이 자가격리에 들어가고 건물내·외부를 비롯 동선 전역을 방역하면서 철저한 확산 차단에 나섰지만 자가격리를 마치고 복귀한 노원구에 거주하는 이 건물 관리소장이 지난 28일  또다시 확진자로 판명됐다.

관리소장의 아내가 그 전날 27일 먼저 확진판정을 받고 아들과 딸도 이후 확진자가 됐다. 그들은 노원구 소재 확진자다. 이후 관리소장과 같이 근무하던 직원 3명(광진구, 성북구, 영등포구 거주자)이 확진자가 되고 그들의 가족 중 3명이  추가 확진, 3월 4일 가족 중 한명의 직장동료 접촉자까지 확진으로 판명돼 직·간접 관련 확진자가 총 13명이 되는 상황이 됐다.

현재 입주민 2명, 타지역 거주 관리소 근무자 4명, 그 가족들과 접촉자 7명이 확진자인 것이다.

입주민 김씨는 “주변에서는 다 우리 아파트 입주민 13명이 확진된 것으로 생각한다” 며 “배달음식을 시켜도 배달을 오지 않으려고 하고, 어떤 입주민은 회사에서 음성판정서를 가지고 오지 않으면 출근도 하지 말라고 했다고 하니 정말 어려움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고 토로했다.

구 관계자는 “지금 코로나19로 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예민해져 있는 상황이라 민원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며 “구에서는 코로나19 지역 내 확산방지를 위해 온 직원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인데 집단발병지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것 같아 너무 안타깝다”고 말하며 “무엇보다 자가격리 기간동안 가족을 비롯한 주변인과의 철저한 격리 등 생활수칙 준수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강조했다.

성동구는 1월 28일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확진자 발생이후 ‘심각’대응단계로 24시간 비상체계에 들어갔으며, 보건소 선별진료소 2개소 운영,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전면 휴관 및 방역 실시, 자가격리자 물품 지원, 한양대 중국인 유학생 입국에 따른 관리방안 마련 등 전 직원이 코로나19 예방활동에 집중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