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2주째 공개활동없이 잠잠해

 

지난 건군71주년 행사 이설주여사가 노래를 따라하는 모습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국가 경축일에도 공개 활동을 자제하며 두문불출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 노동신문 등 관영 매체는 9일 전날 북한 정규군 창설(1948년 2월 8일)을 기념하는 건군절 72주년 관련 행사 소식을 전하지 않고 건군절을 맞아 인민군 장병들과 근로자, 청소년 학생들이 만수대창작사의 김일성·김정일 동상에 꽃바구니를 바쳤다는 보도만 나왔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해 2월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71주년 건군절을 맞아 인민무력성을 방문한 영상을 편집한 25분 분량의 기록영화를 방영했다. 이날 방영된 기록영화에는 이설주 여사가 공연곡 '우리의 국기'를 따라 부르는 모습도 포착됐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건군절 71주년엔 인민무력성을 축하 방문하고, 공훈합창단의 공연과 경축연회에 참석했다. 노동신문은 이튿날 김 위원장이 노동당, 군 간부들과 군 장병을 격려하는 보도와 사진을 대거 게재했다.

해마다 진행되던 건군절 행사 올해는 취소된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올해는 관련 기사가 전무한 것으로 볼 때 신종 코로나로 인해 건군절 행사가 줄줄이 취소된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 건군절은 한때 김일석 주석 본인이 항일유격대를 조직한 1932년 4월 25일로 기념할 것을 지시해 1978년부터 2017년까진 4월 25일로 진행했다. 그러다 김 위원장이 2018년부터 2월 8일에 기념하는 것으로 바꿨다. 이에 따라 2018년 건군절 70주년엔 병력 1만3000명 등 5만 명과 각종 전차, 장갑차, 군 장비 등을 동원해 열병식을 거행했고, 지난해에는 김 위원장이 직접 군부대를 찾으며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올해 건군절엔 신종 코로나를 이유로 김 위원장이 ‘두문불출’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5일 ‘설 명절 기념 공연’ 참석을 끝으로 8일까지 14일째 공개 활동을 자제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인 광명성절(2월 16일)에도 외부에 나타날지 안 날지가 관심사다. 오는 16일 광명성절은 76주년으로, 김 위원장은 통상 광명성절 당일 노동당 간부들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고 관련 행사에 참석했다.
 
북한이 중요 국가 기념일에 군사적 도발을 했던 전례에 비춰 오는 16일은 북한의 대미·대남 도발 타이밍으로도 관측됐다. 미국과 ‘정면돌파전’을 선언한 북한이 김 위원장이 언급한 ‘새로운 전략무기’를 선보이거나 도발 징후를 내보일 거란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이 역시 신종 코로나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노동신문은 이날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을 철저히 막자’란 제목의 기사를 싣고 방역 총력전 상황을 전했다. 다만 북한 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 여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