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넘버3' 박봉주, 보름만에 공개활동…건강이상설 제기

2019년 12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주재한 당 중앙위원회 제7기 5차 전원회의 4일차 회의에 참석한 박봉주 노동당 부위원장. 2020년 1월1일 휠체어를 타고 기념촬영에 등장

[코링아데일리=홍이숙기자] 조선중앙통신은 2020년 1월1일 박봉주 노동당 부위원장이 기념촬영을위해 휠체어를 타고 등장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이날 박 부위원장을 포함한 당·정 간부들이 '2019년 농업부문 총화회의' 참가를 위해 평양을 찾은 농민들의 숙소를 격려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박 부위원장의 모습이 찍힌 영상은 공개되지 않았다.
 
올해 80세인 박 부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8∼31일 열린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기간 주석단에 등장하지 않아 건강이상설 이 제기됐다. 일각에선 세대교체 차원에서 정치국 상무위원 등 요직에서 물러난 게 아니냐고 관측하기도 했다. 
 
그러나 조선중앙통신이 회의 마지막 날 박 위원장이 휠체어를 타고 참석한 사진을 공개하며 그가 서면토론에 참여했다고 보도해 정치적 위상에는 변화가 없음을 확인했다. 
 
다만 휠체어에 탄 모습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니냐는 의문을 이어졌다. 이날 공개행사에 나선 박 부위원장은 지난달과 비교하면 상당 수준 건강을 회복한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지난달 휠체어에 몸을 의지했던 그가 보름여 만에 당과 내각 간부들을 이끌고 단독활동에 나서 눈길을 끈다. 하지만 중앙 TV 영상 등에서 박 위원장의 모습은 확인되지 않아 회복 정도를 가늠하긴 어렵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