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란 공격 관련 대국민 연설하려다 취소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미국 대통령 도널드 츠럼프가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이라크 내 미군기지가 이란의 미사일 공격을 받은 것과 관련해 7일(현지시간) 밤 대국민 연설을 검토했으나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CNN가 보도했다.

스테퍼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은 앞서 발표한 “우리는 이라크 내 미국 시설에 대한 공격 보도를 알고 있다 대통령은 보고를 받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국가안보팀과 상의를 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 외에 이날 추가로 성명을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CNN은 덧붙였다.

백악관의 이같은 움직임은 이란이 미군의 공격으로 사망한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군 사령관의 장례가 끝나자마자 단행한 보복 공격에 즉각 반응하기 보다는 현재 상황과 파장, 향후 계획에 대해 좀 더 시간을 갖고 검토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란은 이날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에 지대지 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고 AP통신이 이란 국영 TV를 인용해 보도했다.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는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200㎞ 가량 떨어진 곳에 있다.

이란 국영 TV는 이번 공격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살해한 미국을 향한 보복 작전이라고 설명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이란은 이번 작전의 이름을 ‘순교자 솔레이마니’로 명명했다고 AP통신은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