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여 고위험 위기가구 실태조사, 1천 8백여 가구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지난 11월 관악구 삼성동 이웃살피미 활동을 하는 봉사자들이 이웃에게 밑반찬들 전달하고 있다.(사진=관악구)

[코리아데일리] 김유경 기자 =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고위험 위기가구 실태조사, 민관협력체계 구축 등 위기가정 발굴 시스템을 강화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구는 지난 9월부터 재개발 임대아파트 임차료 3개월 이상 체납가구, 아동수당, 장애인연금, 기초연금 등 특정급여 수급자 중 고위험 위기가구를 예측하여 대규모 일제조사를 벌였다.

동 주민센터 직원, 복지통장,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주민 등으로 구성된 실태조사반을 편성하고, 필수대상 2,880가구, 권장대상 27,360가구 등 총 30,240가구에 대해 찾아가는 복지 상담을 진행한다.

필수대상 가구(2,880가구)에 대해서는 9월 말 조사를 모두 마치고 445가구에 기초생활수급, 긴급복지 지원,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지원, 일자리 연계 등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재개발 임대아파트 임차료 3개월 이상 체납 144가구 등 504가구를 전수 조사하여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정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총 219가구에 경제적 지원과 함께 일자리연계, 정신상담 등을 지원했다.

권장대상 가구(27,360가구)는 약 56%인 15,290가구에 대해 조사를 완료했고, 이 중 1,370가구에 기초생활수급, 의료서비스 및 취업 연계, 정신상담, 후원 등 다양한 복지지원을 했다. 연말까지 권장대상 가구에 대해 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구는 더욱 촘촘한 위기가정 발굴 체계를 만들기 위해 유관기관, 주민과의 민관협력 체계도 강화했다.

지난 8월 1일 복합적 위기상황에 있는 주민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위기가정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관악경찰서, 관악소방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8월 2일에는 임대아파트 거주 위기가정의 신속한 발굴을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상호협력 방안을 마련, 협약을 체결했다.

지역사정에 밝은 1,170명의 동네주민들이 모여 어려운 이웃을 찾는 모임인 희망발굴단, 동네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살피는 복지통장, 위기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는 우리동네돌봄단 등 주민 참여도 활성화했다.

한편, 구는 전입·사망신고 시 종합적인 복지 상담을 함께 신청할 수 있도록 올 2월 신고서식 하단에 안내문구를 추가했다. 또 ‘함께해요 복지톡(talk)’을 통해 실시간으로 위기가정을 신고·접수받고 복지상담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복지행정에 주력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추운 겨울철은 소외되고 생활이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 주변을 더욱 세심히 살펴봐야할 때”라며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이웃 간 공동체 회복을 통해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