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최현진 기자] 수족구 원인과 잠복기수족구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수족구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콕사키 바이러스, 엔테로 바이러스 등이다. 덮고 습한 날씨를 좋아하는 수족구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3~7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현된다.

수족구 증상과 전염기간수족구병은 병명으로 증상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수(손), 족(발), 구(입)에 발진과 수포가 생기는 것. 주로 손등과 발등에 수포가 일어나며 엉덩이와 사타구니 주변에도 수포성 발진이 돋아난다. 발진의 크기는 3~7mm정도다. 입에 생기는 수포는 볼 점막, 혀, 잇몸, 입술 등 입 전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미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수족구는 전염성이 있다. 공기 중으로 전염되기도 하지만 수족구 환자와 접촉으로 인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다. 수족구 전염기간은 대략 일주일 정도로 수족구 환자는 7일 가량의 격리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수족구 치료수족구는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7~10일이면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된다. 극히 일부 무균성 뇌수막염, 뇌간 뇌척수염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지만 대부분 완치가 이뤄진다.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탈수 방지를 위한 수분 섭취로, 탈수가 진행되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 수액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