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빙빙’ 작품 속 천의 얼굴들...여우주연상과 탈세 논란을 안겨준 영화는?

[코리아데일리 곽지영 기자]

판빙빙은 탕웨이, 유역비 등과 함께 대륙의 아름다운 배우로 꼽히며 승승장구 중이었다.

지난 6월 불거진 탈세 혐의 이전까지의 이야기다. 지금은 탈세 논란 후 갑자기 종적을 감추며 온갖 실종설, 납치설 등에 휘말리며 좋지 않은 행보를 보여주었다. 그러다가 최근 자신의 웨이보에 탈세 혐의를 인정, 공식 사과문을 올리며 용서를 구했다.

▲ 황제의 딸

지난 10월 7일에는 세무서로 보이는 건물에서 나와 차량에 탑승하는 모습을 찍은 동영상이 올라오며 실종설은 일단락됐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슈의 중심에 선 그녀의 작품 속 모습들을 모았다.

그녀의 데뷔작은 <황제의 딸>

데뷔부터 화려했다. 중국 TV 드라마 <황제의 딸>은 중국에서 기록적인 시청률을 달성했음은 물론 한국에서도 1999년~2000년 방영해 큰 인기를 끌었다. 청나라 건륭제 시대를 무대로 한 영화로 대만의 유명 작가 경요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판빙빙은 여기서 하녀 금쇄 역을 맡았다. 공주보다 예쁜 하녀였다는 평.

이어서 <휴대폰>에서는 여우주연상을 수상 했다.

<휴대폰>은 판빙빙의 과거와 현재에 큰 영향을 끼친 작품이다. <휴대폰>은 유명 TV 프로그램 진행자가 불륜을 즐기다 핸드폰 때문에 이를 들켜 추락하는 블랙코미디 영화다. 영화의 주인공이 중국 관영방송 ‘CCTV’의 인기 진행자였던 추이융위안과 너무나 닮게 그려져 화제가 됐다. 판빙빙은 이 영화에서 주인공의 정부 역으로 출연했다. 대중영화백화상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으며 주연급 배우로 올라서게 만들어준 결정적 역할을 했던 배역이었다. 그리고 올해 펑샤오강 감독과 판빙빙이 다시 의기투합해 <휴대폰 2>를 만들고자 했다. 이는 이번 탈세 논란이 불거진 불씨가 된다. 공교롭게도 영화의 모델이 된 추이융위안은 연예인들의 탈세를 폭로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영화의 2편 제작 소식을 듣고 격분해 판빙빙의 탈세를 SNS에 폭로한 것이다.

이어서 영화 <묵공>은 한국 영화인과의 각별한 인연 이 있다.

<묵공>, <소피의 연애 매뉴얼>, <마이웨이>

▲ 영화 휴대포

그녀가 한국 대중들에게도 익숙한 이유는 한국 영화인들과 함께 작업한 작품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2006년 작이었던 한중일 합작 영화 <묵공>에서는 한국 배우 안성기, 최시원과 함께 작업했다. 기병대를 통솔하는 책임자 일열 역으로 출연해 액션 연기는 물론 유덕화와 멜로 라인을 형성했다.

강제규 감독의 전쟁영화 <마이웨이>에서는 장동건, 오다기리 죠와 함께 출연했다. 중국인 저격수로 등장했으나 예상보다 미약한 활약으로 아쉬움을 주었다. 소지섭 주연의 한중 합작 로맨틱 코미디 영화 <소피의 연애 매뉴얼>에도 출연했다. 판빙빙은 소피(장쯔이)에게서 약혼자 제프(소지섭)를 빼앗는 여배우 안나로 등장했다.

그녀의 대표작은 측천무후와 양귀비이다.

<무미랑전기>, <양귀비: 왕조의 여인>

▲ 영화 양귀비

중국 문화나 역사에 대해 몰라도 측천무후와 양귀비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중국 대표 미녀 배우로 자리매김한 그녀는 작품 속에서도 중국 역사 속 여성 인물 중에서도 잘 알려진 측천무후와 양귀비를 연기했다. <무미랑전기>는 측천무후의 일대기를 다룬 96부작 중국 드라마로 판빙빙이 직접 투자했던 작품이다. 극중 판빙빙의 화려한 의상과 장신구를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다는 평. 드라마는 잠시 방송 중단을 겪기도 했는데, 그 이유가 드라마에 출연한 여성 배우들의 의상이 노출이 심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장이머우 감독의 <양귀비: 왕조의 여인>에서는 매혹적인 양귀비로 출연했다. 영화 곳곳에는 판빙빙을 최대한 아름답게 표현하고자 공들인 티가 역력하다.

또 <아이언맨 3>은 할리우드 영화와의 인연을 주었다.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아이언맨 3>, <355>

▲ 영화 아이언맨 3

판빙빙은 할리우드 영화에도 출연한 적 있다. 그러나 캐스팅 이슈에 비해 그녀의 출연 분량은 터무니없이 적었다. 우리나라 관객들은 <아이언맨 3>에서 판빙빙의 얼굴을 찾아볼 수 없다. 영화에서 통편집 되었기 때문. 그나마 중국에서 개봉한 편집본에서만 3분가량 등장한다. 아이언맨을 치료하는 간호사로 등장 단 세 마디 정도의 대사를 소화했다. 또 다른 할리우드 영화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에서도 5분 컷을 면치 못했다. 텔레포트 능력을 가진 블링크 역으로 등장해 기대를 모았으나 한 마디 대사와 5분도 안 되는 출연 분량으로 중국 여론의 분노를 샀다. 할리우드 영화 차기작으로 제시카 차스테인, 페넬로페 크루즈, 마리옹 꼬띠아르, 루피타 뇽 등 쟁쟁한 여성 배우들이 출연하는 여성 스파이 영화 <355>에 출연할 예정이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이번 탈세 혐의로 판빙빙 역할에 장쯔이가 대신 투입될 수도 있다는 루머가 돌고 있다고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