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뉴시스

[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오늘 17일 국방부 등에 따르면 해병대 장병 5명의 목숨을 앗아간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원인에 대해 회전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로터 마스트 결함 때문’이라고 유족 측에 설명했다. 

‘로터 마스트’는 엔진에서 동력을 받아 헬기 프로펠러를 돌게 하는 중심축으로 기체를 띄우는 핵심 부품으로, 사고 헬기에 장착된 해당 부품에 균열이 있었고, 이로 인해 시험비행 당시 이륙하는 순간 메인로터(주회전날개)가 기체에서 떨어져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마린온 사고는 지난 7월 17일 포항공항에서 정비를 마치고 정비상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비행 중 발생, 당시 헬기 이륙 4~5초 만에 기체에서 메인로터가 분리됐고 불과 10초 만에 추락해 탑승했던 6명 중 5명이 순직했다.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로터 마스트는 마린온을 생산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항공기 제작업체인 프랑스의 에어버스 헬리콥터사로부터 수입한 부품으로, 에어버스 헬리콥터는 해당 부품을 유럽의 하청업체로부터 납품받아 KAI에 수출했다. 

이번 균열은 해당 부품 제조과정에서 열처리 공정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고, 해당 하청업체는 제조공정상의 문제를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밖에, 합동조사위는 조사 과정에서 육군의 수리온에서도 균열이 생긴 것을 확인, 해병대에 배치된 마린온 3대를 비롯해 육군의 수리온 90여대도 전수 조사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