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덕성여대와 조선대, 연세대 원주캠퍼스 등 116개 대학이 학생정원을 줄여야 하는 '구조조정' 대상이 됐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2014~2016년 진행된 대학구조개혁평가의 후속 격이다.

일반대학 187곳(산업대 2곳 포함)과 전문대학 136곳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못하면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분류돼 정원감축이 권고되고 재정지원이 일부 또는 전면 제한된다.

이번 진단으로 대학의 생사가 갈리는 셈인데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 등은 당장 내달 수시모집 원서접수부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율개선대학’에는 전체 대상의 64%인 207개 대학(일반대 120개·전문대 87개)이 선정됐다. 이 대학들은 정원감축을 권고받지 않고 내년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는다. 일반재정지원은 사용처에 제한이 크지 않아 목적성 재정지원보다 지원금 사용이 자유롭다.

‘역량강화대학’에는 66개 대학이 포함됐다. 일반대는 덕성여대와 조선대, 연세대 원주캠퍼스, 수원대, 국립대인 순천대 등 30개, 전문대는 명지전문대, 배화여대, 숭의여대, 경인여대 등 36개가 역량강화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역량강화대학에는 정원감축(일반대 10%·전문대 7%)이 권고된다.

이밖에 교육부는 가야대와 금강대, 상지대 등 9개 대학(일반대 4개·전문대 5개)에 대해선 ‘재정지원제한대학’Ⅰ유형으로, 두원공과대와 서울예술대 등 11개 대학(일반대 6개·전문대 5개)에 대해선 ‘재정지원제한대학’ Ⅱ유형으로 각각 선정했다. 이 대학들은 유형에 따라 재정지원이 일부 또는 전면 제한되며 학생들의 국가장학금 신청이나 학자금 대출도 제한된다.

교육부는 28일까지 이의신청을 받은 뒤 8월말 결과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