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미국 등 서방의 제재로 경제 위기를 맞고 있는 베네수엘라가 초인플레이션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자국 통화 볼리바르의 가치를 95% 평가절하하는 조치를 내놨다.

18일(현지시간) AFP와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마두로 대통령은 전날 밤 국영 TV로 중계된 대국민 연설에서 이와 같은 내용의 90일 경제회복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베네수엘라는 20일부터 '볼리바르 소베라노'(최고 볼리바르)라는 이름의 새 통화를 도입한다.

볼리바르 소베라노는 기존 볼리바르를 100,000 대 1로 액면 절하한 통화입니다. 10만 볼리바르가 1볼리바르 소베라노가 된다는 뜻. 이를 통해 통화 가치가 95∼96% 절하된다.

특히 새 통화는 베네수엘라가 자국산 석유에 토대를 두고 만든 디지털 가상화폐 '페트로'(Petro)와 연동됩니다. 1페트로(미화 약 60달러)는 3천600볼리바르 소베라노로 책정됐다.

이와 함께 다음주 베네수엘라는 최저임금을 1800 볼리바르로 3000% 이상 올리고 법인세율도 인상하기로 했다. 또 등록된 대중교통 사업자와 개인 차량 소유자에게만 휘발유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경제를 안정시키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지적이 곳곳에서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