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LG그룹이 총수 일가의 조세포탈 혐의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최호영 부장검사)는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그룹 본사 재무팀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세무·회계 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그룹 총수 일가 자택은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됐다. 검찰 관계자는 “구본무 LG그룹 회장이나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선을 그었다.

검찰은 국세청으로부터 LG그룹 총수 일가가 소득세 등을 탈루했다는 고발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해 LG상사 세무조사를 시작으로 계열사 거래 관계, 오너 일가의 주식 변동 등을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세금이 제대로 납부되지 않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LG 총수 일가가 소유하고 있던 LG 등 계열회사 주식을 양도하는 과정에서 100억원대 양도소득세 탈루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달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LG 총수 일가 탈세 의혹으로 시작된 검찰 수사가 앞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탈세는 물론 자회사 판토스에 대한 계열사들의 일감 몰아주기, 판토스의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역외탈세 등 LG그룹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된 탓이다. 총수 일가 탈세 의혹이 LG그룹을 겨냥한 전방위 수사의 ‘트리거(방아쇠)’로 작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LG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그룹 내 일부 특수관계인들이 시장에서 주식을 매각하고 세금을 납부했는데, 그 금액의 타당성에 대해 과세당국과 이견이 있었고 그에 따라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