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CJ대한통운

[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남양주의 다산 신도시의 일부 아파트가 차없는 단지를 구현하려다 택배업체와 마찰을 빚은 가운데, 정부의 ‘실버택배’를 지원하는 방안과 관련해 이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의 참여자가 20만 명을 넘어섰다.

17일 제기된 ‘다산신도시 실버택배 비용은 입주민들의 관리비로 충당해야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참여자가 19일 오전 11시 22만명을 넘어섰다. 이미 청원이 제기된지 이틀 만에 20만명을 넘어서며 청와대 수석비서관이나 관련 부처 장관이 공식답변을 내놓기로 한 기준인 ‘한 달 내20만 명 이상 참여’를 충족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다산 신도시의 일부 아파트 주민들은 단지 내 교통사고 위험을 막겠다며 택배 차량의 단지 내 지상부 진입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그러나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높이 제한 때문에 택배 차량은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갈등을 빚었다.

그러자 국토교통부는 중재안으로 택배업체가 아파트 입구의 거점까지 물품을 운송해 놓으면 실버택배 요원이 주택까지 손수레 등을 이용해 다시 배송하는 안을 제시했다.

실버택배는 아파트 단지나 인근에 거주하는 노인을 고용해 택배업체가 아파트 입구 거점까지 운송한 물품을 주택까지 손수레 등으로 다시 배송한 택배서비스다. 실버택배 요원은 하루에 3∼4시간 일하고 월 50만원 정도를 벌 수 있다. 실버택배의 배송 금액의 절반은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분담하고 나머지 절반은 택배회사가 부담한다. 이에 ‘왜 다산 신도시 택배 문제 해결에 국민 세금을 써야 하느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청원 제기자는 “택배는 개인이 사적으로 구매한 물건을 배달받는 서비스인데 여기에 공적 비용이 투입돼야 할 이유가 없다”며 “실버택배 기사 관련 비용은 전액 다산 신도시 입주민의 관리비용으로 충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