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뉴스 방송캡쳐

[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해외 저명 로봇학자 50여 명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이 인공지능 무기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며 비판하며 향후 공동연구를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카이스트측은 인공지능 알고리즘 연구일 뿐 살상용 무기 개발 계획은 없다고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4일(현지시간) 세계 로봇 학자들이 다음 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의 자율살상무기 관련 논의를 앞두고 카이스트와 어떤 협력도 진행할 의사가 없다며 보이콧을 선언했다고 전했다.

학자들은 서한을 통해 “인간의 의미 있는 통제가 결여된 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무기를 개발하지 않겠다는 확약을 카이스트 총장이 할 때까지 우리는 의 어떤 부분과도 공동연구를 전면적으로 보이콧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카이스트는 한화시스템과 함께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를 열고 국방 AI 융합과제 등을 발굴하고 있다. 또 AI 기반 지능형 항공기 훈련시스템 등 지능형 물체추적 및 인식기술, 대형급 무인잠수정 복합항법 알고리즘 개발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중이다.

토비 월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는 “카이스트의 연구 활동은 군비경쟁을 촉진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점을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카이스트는 이같은 보이콧 선언과 비판 등에 대해 5일 “국방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는 방위산업 관련 물류 시스템, 무인 항법, 지능형 항공훈련 시스템 등에 대한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설립된 것”이라며 “자율살상무기를 포함해 인간 존엄성에 어긋나는 연구 활동을 수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하며 해명자료를 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