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오늘 29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 내역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재산은 취임 직후보다 5억 7천만 원 늘어난 18억 8천만 원으로 나타났다.

변동 내역은 예금이 4억7천7백만 원 가량 증가하고, 건물 가액이 약 3억 감소하는 등 전체적으로 약 5천 7백만 원이 증가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예금 증가 이유를 ‘홍은동 자택’ 주택 처분 및 급여에 따른 수입 증가와 생활비 등 지출로 인한 변동이라고 설명했다.

또 경남 양산 소재 대지와 제주 한경면 임야 등 3억3천7백만 원 가량 토지와 본인 소유 양산 사저, 모친 강한옥 여사 소유 부산 영도구 소재 아파트 등 4억5천3백만 원 가량 건물도 함께 신고했다. 그 밖에 본인 소유의 2010년식 쏘렌토R 차량과 김정숙 여사 소유 2013년식 스포티지R 차량을 비롯해 '문재인의 운명 특별판' 등 6건의 저작재산권도 함께 신고했다.

그 밖에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도 함께 공개됐다.

행정부 소속 정무직과 국립대학총장, 공직유관단체 임원 등 천7백여 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집계결과 신고 재산은 8천3백만 원 늘어난 평균 13억 4천7백만 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위공직자의 74%는 1년 새 재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비서관급 이상 청와대 참모진의 평균 재산은 14억 9천만 원이었고 96억 원을 신고한 장하성 정책실장이 1위를 차지했다.

국무위원 중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7억 5천만 원으로 가장 많은 재산을 신고했고, 고위 공직자 전체로 보면 허성주 서울대 치과병원장이 208억 4천만 원을 신고해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1년 새 7천만 원이 줄어든 마이너스 6억 2천만 원으로 집계돼 7년 연속 가장 적은 수준을 나타냈다.

한편,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소득 대비 재산이 과하게 늘었거나 1억 원 이상 비상장주식 보유자에 대해서는 재산 취득 경위와 자금 출처 조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