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아닌 여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중국을 깜짝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 부부장이 어떤 목적으로 누구를 만날지에 대해 큰 관심이 쏠리며 각국의 언론들이 긴급 타전했다.

한 정부 소식통은 지난 26일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발로 김 위원장의 방중설이 제기됐으나 김 위원장이 아니라 김여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단둥역에 대형 가림막까지 설치되는 등의 특이 동향이 있어 중국 등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단둥의 특이 동향이 사실로 드러났고 중국이 이 정도로 의전과 보안에 신경 쓸 만한 북한의 최고위급 인사는 김 위원장과 그의 여동생 김여정,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정도”라며 “김 위원장은 아닌 것으로 우리가 파악했고 중국 쪽을 통해 최 부위원장도 아니라는 게 확인이 됐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오후 대북 전문매체 데일리NK는 “중국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중 접경지역인 단둥역에 거대한 가림막이 설치되는 등 심상치 않은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김 위원장의 방중설이 파다하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 역시 중국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2011년 집권 후 첫 외국 방문이자 중국을 방문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의 방문 목적과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CNN는 “김 위원장의 부친인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이 방중에 사용했던 녹색의 특별열차가 베이징역에 있다. 이 사진과 영상은 인터넷상에 퍼지고 있다”며 “북한 지도자들이 과거 베이징 방문 때 머물렀던 숙소에 대규모 보안요원이 배치된 사실도 파악됐다”고 전했다.

일본 방송사 NTV는 “2011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할 때 이용한 21개 객차로 된 특별열차가 지난 26일 북경에 도착했다”고 전하며 김 위원장의 방중설을 제기했다. 그러나 “열차에서 내린 사람이 누구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