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학생감소에 따른 재정적자를 이유로 폐교를 추진하다 철회한 서울 은혜초등학교(이하 은혜초)가 학교 정상화 조처를 두고 논란에 쌓였다.

오늘 28일 서울시교육청과 은혜초 학부모들 설명에 따르면, 은혜초는 오는 2일 개학을 앞두고 2018학년도 분기당 수업료로 397만원을 제시했다. 이는 급식비와 영어 및 예체능 교과활동비, 통학버스 운영비 등 수익자부담금을 뺀 액수로 기존 160만원의 2.5배 수준이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총1천 588만원으로 4년제 사립대 연평균 등록금의 배가 넘는다.

이에 대해 은혜초는 가정통신문 설문조사 결과, 새 학기 학교에 다니겠다는 학생이 이 달 13일 현재 35명으로 나타나 비싼 수업료가 불가피하다고 해명했다. 이어, 20일에도 조사를 실시했는데, 학교에 다니길 원하는 학생이 8명에 그쳐 이 경우 분기당 수업료는 1천 738만원(연간 6천952만원)이 될 것이라고 학부모에게 안내했다고 전해졌다.

 

학부모측은 이런 수업료 산정결과를 도저히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일단 수업료 산정 기준이 되는 학생 수를 설문조사 결과가 아닌 교육행정정보시스템상 재적 인원 132명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학부모측의 주장이다.

또 학교 측 설문조사에서 재학 희망자가 적게 나온 이유로, 수업료와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교사해고 여부를 확인한 뒤 학교에 다닐지 결정하려는 학부모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 밖에, 폐교 논란 시 학교 측 입장을 대변했다며 학부모들이 해고를 요구하는 교사들을 학교 측이 '잔류교사'로 잠정 선정한 점도 학부모들이 학교 측의 정상화 의지에 의구심을 가지는 이유로 드러났다.

이에, 은혜초 비상대책위원회는 "교직원 급여 지급과 전학생 수업료 환급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라 법인 재정을 믿을 수 없어 수업료를 낼 수도 없다”며 "학부모들이 원치 않는 교사를 학교에 남긴다면 정상화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청과 은혜초 간 학교 정상화 협약에 학부모 의사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면서 "학교 측이 정상화에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법적 조치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은혜초측은 현재 연락을 받지 않고 통화 거부중으로 말을 아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