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아프리카 유일의 한국전쟁 참전국가인 에티오피아에서 반정부 시위 격화로 또 한번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16일(현지시간) 에티오피아 국영방송 EBC는 “헌법과 헌정이 처한 위험을 고려할 때 통상적인 방식으로는 법을 수호하기 어려운 시점에 이르렀다는 판단에 따라 내각이 현 시점부터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밝혔다. 국가비상사태 선포는 에티오피아 최대 민족인 오로모족이 모여 사는 오로미아주에서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

앞서 에티오피아 정부는 지난 2016년께 수도 아디스아바바를 둘러싸고 있는 오로미아주의 수도 편입을 추진하는 와중에도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한 바 있다. 당시 오로모족은 자신들이 정치·경제적으로 차별받는다며 자유와 시민권 확대 요구 및 반정부 시위를 벌였고, 이 과정에서 수백 명이 숨지고 야당 지도자와 언론인 등 수 만 명이 투옥됐다. 당시 선포된 비상사태는 10개월만인 지난해 8월 해제됐다. 정권을 잡고 있는 인민혁명민주전선(EPRDF)은 비상사태 해제 후 올해 들어서만 6천명의 정치범을 석방하는 등 민심 달래기에 나서기도 했다.

이번 국가 비상사태 선포 전 오로모족이 반발해온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총리는 15일 전격 사임을 발표하면서 국가 통합과 개혁을 위해 물러선다는 입장을 밝혔다. 데살렌 총리는 자신의 사퇴 결정에 대해 “지속적인 평화와 민주주의를 이끄는 개혁에서 중요하다”고 말하며 이번 사태가 에티오피아의 반정부 시위 격화와 관련 있음을 드러냈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데살렌 총리 사암을 인민혁명민주전선을 구성하고 있는 4개 정당의 갈등이 불거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인민혁명민주전선은 1991년부터 장기 집권을 하고 있으며 의회 547석 전부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면서 연정 세력 내에 분열 양상이 확대되면서 데살렌 총리도 직을 내려놨다는 것이다. 에티오피아 내부에서는 수년 째 이어진 반정부 시위의 해소를 위해서는 새로운 정권 수립과 정치 시스템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야당인 오로모 연방주의회(OFC)의 물라투 게메츄 사무차장은 현지 언론에 “에티오피아는 국민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정부가 필요하다”며 “그들을 학살하고 죽이는 정부는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오로모족 인권 운동가 자와드 모하메드는 16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두 번째 비상사태 선포는 “불필요하고 비협조적이며 어리석은 조치”라며 “국가안정을 되찾기 위한 최고의 조치로 이미 실패했던 비상사태를 다시 선포하는 것이 될 수 없다”라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