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설날을 맞아 차례상 차리는 법이 화제가 되고 있다.

설 차례상 차리는 법은 지방마다, 집안 전통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어동육서', '좌포우혜', '홍동백서' 등의 원칙은 존재한다.

차례 지내는 방법은 강신, 참신, 현주, 삼시정저 시립, 사신, 철상과 음복 순서로 진행하고 기본적으로 차례상 차림은 5열로 준비한다.

설날 차례상은 신위와 가까운 1열은 수저, 밥, 잔, 국을 올리며 지역에 따라 1열에는 밥, 국, 숭늉, 떡국 등을 올린다.

2열은 서쪽에서부터 육전(기름에 부친 전), 육적(고기 구운 것), 소적(두부 부친 것), 어적(생선 구운 것), 어전(기름에 부친 것)을 올린다.

3열에는 생선과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4열은 좌포우혜에 따라 포, 나물, 간장, 나박김치, 식혜가 올라가게 되며 지역에 따라 포, 식혜를 3열 또는 4열에 올린다.

신위와 가장 먼 5열에 과일이 올라가며 대추, 밤, 배, 감 (조율이시), 사과, 한과류도 올린다.

차례상에 자주 쓰이는 용어를 알아보면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색의 과실은 동쪽 흰색의 과실은 서쪽) ▲어동육서(魚東肉西 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동두서미(東頭西尾 생선의 머리를 동쪽, 꼬리는 서쪽)▲동조서율(東棗西栗 대추는 동쪽 밤은 서쪽) 등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