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신혼여행지로 유명한 몰디브에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돼 외교부가 몰디브 말레섬 방문을 자제토록 당부했다.

외교부는 6일 인도양 섬나라 몰디브의 정국 혼란 상태와 관련해 우리 여행객의 수도 말레섬 방문을 자제토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몰디브 정부는 몰디브의 국가 안보와 공공 안전을 위해 5일부터 향후 15일동안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몰디브에 거주하거나 체류 예정인 우리 국민들께서는 수도 말레섬으로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불가피하게 방문해야 할 경우에는 정치적 언행, 현지인들의 데모 및 집회 장소 방문 등을 삼가하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국민보호 대책을 묻자 “몰디브 관할 공관인 주스리랑카 대사관이 몰디브 정부의 국가비상사태 선포 직후 몰디브 내 영사협력원과 함께 현재 현지에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신변을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이어 “또 몰디브 소재 우리 항공사인 대한항공을 통해 우리 여행객들이 말레섬 방문을 자제토록 요청했다”면서 “공관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신변 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공지했다”고 설명했다. 노 대변인은 “앞으로도 몰디브 내 정세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영사조력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5일 몰디브의 압둘라 야민 대통령은 15일간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야민 대통령은 6일 TV 연설에서 국가비상사태는 쿠데타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무장한 정부군은 6일 대법원 판사 2명과 야당 지도자들을 전격 체포했다. 사법 체계가 마비되고, 군을 동원한 야당 탄압이 일어나면서 몰디브의 정치적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

대법원은 지난 1일 테러방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모하메디 나시드 전 대통령 등 야권 정치인 9명에 대한 재판에 정치적 의도와 결함이 있다며 석방을 지시했다. 정부가 따르지 않겠다고 못 박자 대법원은 “대통령 탄핵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정부는 법원 명령을 이행하겠다고 한 경찰청장을 해임하고 군에 대통령 탄핵 시도를 저지하도록 명령했다. 비상사태 선포로 군경은 영장 없이 수색·압수·체포·구금을 하거나 공개 집회를 금지할 수 있게 됐다.

경찰은 대법원 청사를 장악하고 압둘라 사이드 대법원장 등 대법관 2명을 체포했다. 야권과 손을 잡은 마우문 압둘 가윰 전 대통령은 정부 전복 시도 등의 혐의로 자택에 억류됐다. 가윰은 온라인 영상에서 지지자들에게 “(정부가) 체포영장 발부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며 “강경하게 저항해 달라”고 촉구했다.

해외 도피 후 스리랑카에 체류 중인 나시드 전 대통령은 6일 트위터를 통해 “가윰 전 대통령 등 수감된 정치범과 판사들을 석방하기 위해 인도가 군대와 함께 특사를 파견해 달라”며 “야민 대통령을 몰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