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미래 페이스북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신당이 ‘미래당’이라는 당명을 두고 청년정당인 ‘우리미래당’과 갈등을 벌이고 있다. 이는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신당이 당명을 ‘미래당’으로 결정하자 지난해 3월 정식출범한 청년정당 ‘우리미래당’ 측이 유권자들이 큰 혼란을 느낄 수 있다는 사유로 철회를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선관위에 따르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지난 5일 미래당이라는 당명을 공식·약칭 명칭으로 사용하겠다고 신청했으며, ‘우리미래당’ 역시 같은 날 약칭당명을 미래당으로 하겠다고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소희 우리미래 대변인은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신당이 당명을 ‘미래당’으로 정하면서 청년정당 ‘우리미래’는 당의 생존위협을 느낀다”며 “당명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유권자들에게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당직자들은 심각한 위기를 느낀다”며 “마치 슈퍼를 개업했는데 바로 앞에 대형마트가 들어선 기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미래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년 기초의원 후보를 출마시킬 예정”이라며 “선거운동원들이 ‘우리미래당을 지지해달라’고 했을 때 유권자들이 ‘청년정당 우리미래’로 인식할 지 아니면 ‘통합신당 미래당’으로 인식할 지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혼선과 피해는 인지도가 낮은 ‘우리미래’가 감당해야 될 것”이라며 “이것이 거대정당의 갑질이 아니면 무엇이냐”라고 성토했다.

김 대변인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우리미래당’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안 대표는 지난해 3월 우리미래 주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발언도 했다”며 “우리미래당 정책팀장이 안 대표가 참석한 국민의당 정책포럼에 초청받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도의적인 면에서도 적절하지 않은 결정”이라며 “통합신당이 ‘미래당’으로 당명을 등록한다면 명칭사용금지가처분신청, 행정소송 등 모든 법적 절차를 통해 ‘청년정당 우리미래’를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소희 대변인은 통합신당과 색 자체가 다른 정당임을 밝혔다. 6일 방송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서는 청년정당 ‘우리미래’ 김소희 대변인이 출연했다. 이날 김 대변인은 정책적 노선에 대해 “가장 큰 4대 정책이 '청년 독립, 국민 주권, 기본소득, 통일한국'이다. 그래서 청년들 문제 심각한데 저희는 이게 단순한 청년문제가 아니라 전 세대의 문제 집약체라고 보고 있다. 청년문제가 해결돼야 대한민국 숨통이 트이고 그래야 좀 더 한 발자국 나갈 수 있다 해서 이렇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관용 교수가 “청년 독립 그다음 국민 주권”이라고 말하자 김 대변인은 “통일한국, 기본 소득제”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지금 통합신당하고는 색깔 자체가 다른 정당이다. 안철수 후보나 유승민 대표가 미래를 말한다, 미래를 대신하겠다고 하시는데 청년들이 직접 정치하겠다고 나섰으니까 미래는 그냥 저희한테 맡겨주시고 다른 정치노선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