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히고 이를 위한 남북 당국 간 대화를 사실상 제안했다. 청와대는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위한 남북 간 논의에 이어 실제 북한의 참가가 성사되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와 대화 국면 전환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영된 2018년 신년사 육성 연설에서 “우리는 대표단 파견을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며 “이를 위해 북남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평창 동계올림픽은) 민족의 위상을 과시하는 좋은 계기로 될 것이며 우리는 대회가 성과적으로 개최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한 핏줄을 나눈 겨레로서 동족의 경사를 같이 기뻐하고 서로 도와주는 것은 응당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남북관계 개선 및 군사적 긴장 완화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는 데 신년사의 상당 부분을 할애했다. 김 위원장은 “새해는 우리 인민이 공화국 창건 70돌을 대경사로 기념하게 되고 남조선에서는 겨울철(동계)올림픽경기대회가 열리는 것으로 하여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 있는 해”라며 “동결상태에 있는 북남관계를 개선하여 뜻깊은 올해를 민족사에 특기할 사변적인 해로 빛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한 당국을 향해 “긴장 완화를 위한 우리의 성의 있는 노력에 화답해 나서야 한다”고도 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환영한다”며 “평창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세계 평화, 화합에 기여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청와대는 그간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사안이라면 시기·장소·형식에 관련 없이 북한과 대화할 의사가 있음을 표시해 왔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이런 변화가 있다면 당연히 거기에 대응하는 시그널이 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해 올림픽 기간에 한·미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문제에 대한 한·미 간 논의가 탄력을 받을 것임을 시사했다.

반면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미국 본토 전역이 우리의 핵타격 사정권 안에 있으며 핵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 있다”면서 미국의 위협에 대한 억지력을 확보했음을 강조했다. 그는 또 ‘평화를 사랑하는 책임 있는 핵강국’을 자처하며 “우리의 자주권과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한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의 국면전환 시도가 나온 배경으로는 강력한 한미공조와 유엔의 대북제재 압박이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이에 대해 여야 정치권은 1일 각각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위원장의 평창 동계올림픽 언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차분한 대응과 함께 북한이 도발적 행위 중단 등 진정성을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 대표단 파견 의사와 남북 당국 대화 의사를 시사한 점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며 “경색된 남북관계의 터닝포인트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탄탄한 안보가 필수 요소라는 점도 꼽았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얄팍한 위장 평화 공세”라고 지적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정은이 새해 벽두부터 전 세계를 핵 인질로 삼고 겁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이중적 행태“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새해 첫 아침 북한의 대화 제의는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새해 들어 처음으로 열리는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이에 전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로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고 제안한 것과 관련한 언급이 있을지 주목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