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박지영 기자] 26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대통령 직속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 간담회에서 위원들은 우리 사회가 처한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돌아보고 해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간담회

이날 간담회는 지난 18일 새로 위촉된 제6기 위원회의 공식출범을 겸해 개최됐다. 위원회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민간위원을 10명에서 17명으로 대폭 확대했다. 특히 저 출산 문제의 당사자인 청년과 여성위원의 비율을 높였다.

부위원장인 김상희 의원은 보고를 통해 역대 정부가 모든 노력을 기울여 왔음에도 16년째 초저출산 국가에 처한 상황임을 진단하고 결혼을 안 하거나 못하는 현실 등 그동안 내놓은 대책들이 그림의 떡이었거나 국가차원의 논의도 흐지부지 됐던 점을 지적했다.

이어 풀어야 할 과제 4대 핵심 방향으로 첫 번째 일·생활 균형 두 번째 안정되고 평등한 여성 일자리 세 번째 고용·주거·교육의 3대 구조 개혁 네 번째 모든 아동과 가족 지원 등을 제시했다. 특히 김상의 의원은 “아이 키우는 것이 눈치 볼 필요 없는 당연한 권리로 인식되고,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아이 행복과 부모 안심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위원들은 지원 규모를 키울 것, 사회적 인식을 바꾸도록 노력할 것, 위원회의 역할을 명확히 할 것 등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저 출산·고령사회 대책은 노동·고용·주거·교육·보육·성평등 등 아주 다양한 가치가 얽혀 있으므로 전반적인 복지정책과의 차별성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이 문제에 대한 절박성을 대통령으로서 잘 인식하고 있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위원회도 존재감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통령의 참석도 중요하고 회의를 자주하는 것도 중요하며 시민사회 등 외부와의 소통을 긴밀히 하는 것 도 중요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