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조은아 기자]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로 주택시장에서 매도자·매수자 간 눈치 보기가 치열한 가운데 집값 하락을 우려하며 주택을 서둘러 판 매도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집값 하락을 예상했지만 막상 매도 계약을 체결하고 보니 오히려 집값이 오히려 급등해 손실을 입게 된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내년에도 보유세 인상, 임대보증금 과세체계 개편 등 집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굵직한 정책 이슈가 산재해 있어 주택시장 불확실성은 보다 높아질 전망이다.


20일 부동산 시장에 따르면 아파트 매매거래 대금은 통상 계약금, 중도금, 잔금 순으로 지급된다. 8·2대책 이후인 8~9월에 황급히 집을 판 집주인들이 잔금을 받는 시기가 10~11월에 몰려 있다. 잔금 시점은 정부 규제에 따라 관망세에 들어갔던 집값이 강남권을 중심으로 다시 들썩이기 시작한 시기와 겹친다. 강남권 아파트 매매계약의 경우 8·2 대책 직후와 비교하면 매매가격이 1억~2억원 이상 급등한 단지들이 적지 않다.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인근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계약 체결 후 잔금을 앞두고 집값이 껑충 뛰어 화를 내는 매도자들이 종종 있다"며 "계약은 돌이킬 수 없으니 중개보수라도 깎아달라고 하소연하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내년 주택 시장은 불확실성이 가중될 전망이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활뿐 아니라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임대보증금 과세체계 개편, 금리인상 등 악재도 적잖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