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조은아 기자] 지난 2017년 12월 18일 대설주의보가 발령됐다. 서울 등 중부지역에 내린 폭설로 각종 교통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갑자기 내린 눈으로 이면도로나 언덕길에서 차량들의 미끄러짐 현상들이 목격되고 있어 빙판길 안전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겨울철 눈길 안전 운행을 위해선 차량내 스노우체인(snow chain) 비치는 필수적 아이템 중 하나로 꼽는다.


스노우 체인은 눈이나 빙판 도로에서 접지력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하는 자동차용품으로 사슬형, 우레탄, 스파이더, 직물, 스프레이 등 여러 방식이 있다


그 중 패브릭 스노우 체인의 가장 큰 장점은 손쉽게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선풍기에 커버를 씌우듯이 타이어를 감싸며 덮어주면 된다. 덮개의 개구부는 고무줄로 되어 있어서 설치 시 타이어의 안쪽 면을 잡아준다. 노면과 타이어가 맞닿아 있는 부분은 차량을 앞이나 뒤로 약 1m 정도 이동시켜 마무리 시켜주면 된다. 전륜 구동의 경우 앞바퀴, 후륜 구동은 뒷바퀴 타이어에 사용해주면 된다.


패브릭 스노우 체인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타이어가 노면과 접지되는 면이 패브릭 스노우 체인과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완전히 커버를 씌운 상태에서 한쪽으로 크게 치우지지만 않는다면 주행 중에 원심력에 의해 중심을 잡아 제 자리를 찾는다.


패브릭 스노우 체인은 직물 표면의 마찰계수를 이용해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때문에 접지면에 살얼음이 낄 경우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 패브릭 스노우 체인은 저속, 눈길에서만 사용해야 하고 주행이 끝났을 때는 곧바로 제거 후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직물표면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둬야 한다.
 

​또한 이미 눈이 오고 있는 상황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마른 노면보다 제동거리가 현저히 길어지기 때문에 차간 거리는 최소 2~3배 더 두고 주행해야 한다. 따라서 눈길에서 운전을 할 때에는 기계와 장비를 맹신하지 말고 평소보다 안전에 주의를 더욱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