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67)이 최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여야 의원들에게 건네졌다는 얘기가 흘러나온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정 의장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정례 회동을 가졌다.

회동 후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정 의장이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관련해 (돈 받은 사람으로) 정보위원 5명 얘기가 나온 것에 대해 의장으로서 항의했다는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정 의장 측 관계자는 “정 의장이 국정원에 직접 항의를 하면서, 결과적으로 국회가 욕을 듣게 생겼으니, 국정원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정확히 밝혀야지 언론에 흘리는 방식은 안된다는 취지에서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또 한국당 정 원내대표가 검찰의 최경환 의원 압수수색을 거론하며 “검찰이 자꾸 피의사실을 공표하는 것이 문제”라고 하자 “그래서 국민이 검찰개혁을 바라는 것 아닌가. 여야가 입장차를 떠나서 검찰개혁을 제대로 하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정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 여야 의원 5명에게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서훈 국정원장은 지난 16일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과거 정부 당시 사실 여부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그런 일이 없고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정 원내대표의 제안으로 여야 의원들이 1인당 10만원씩 경북 포항 지진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을 내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