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한국노총이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18일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조합원 7천 여명(주최측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고 “문재인정부의 노동친화적 정책을 환영한다. 노동존중사회를 향한 우리의 노력은 이제부터 시작이다”라며 정부에 정책협약 실행을 통한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촉구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지난 정권이 밀어붙였던 위법한 행정지침이 폐기됐고,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됐으며,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를 확충하는 로드맵도 마련됐다”며 “문재인 정부의 이 같은 노동친화적 정책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정책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노동자들의 실태에는 문제가 많다며 “노동존중사회를 향한 우리의 노력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노동권의 국제적 기준인 ILO 핵심협약들이 아직까지 비준되지 않았고, 휴일근로가 연장근로에 포함된다는 상식은 여태껏 국회의 문턱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으며, 근로기준법 59조에 묶인 수많은 특례업종 노동자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생명과 안전을 위협받으며 장시간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모든 것이 정책협약을 통해 대통령이 약속한 과제인 만큼, 정부와 여당은 하루 빨리 실현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노조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미조직노동자의 권리를 증진하려면 사회적 대화는 꼭 필요하다"며 "정부 내부의 입장차로 사회적 대화의 최적기를 놓쳐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한국노총은 이날 노동자대회에 조합원과 가족 등 1만여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온전한 노동 3권 쟁취, 적정한 노동조건과 생명이 보장되는 일자리 확보, 비정규직 철폐, 노동시간 단축과 노조전임자 노사자율 쟁취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는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가 개최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촉구 행진, 여의도공원 문화마당에서는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등 농민단체들이 개최한 농민권리와 먹거리 기본권 실현을 위한 전국대회가 잇따라 열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